0 1 2 7

임파스토

임파스토 impasto(이)

‘반죽된’이라는 의미의 이탈리아어에서 나온 말. 그 어원이 암시하듯 유화 물감을 두껍게 칠하는 기법을 일컫는다. 붓이나 팔레트 나이프, 또는 손가락을 사용해 색을 칠하거나, 직접 튜브에서 물감을 짜 바르는 방식으로, 붓자국 등을 그대로 남겨 표면과 질감에 다양한 변화를 주려할 때 이 기법을 사용한다. 루벤스Pieter Paul Rubens(1577~1640), 넬러Sir Godfrey Kneller(1646~1723), 렘브란트Rembrandt(1606~1669)의 그림을 보면 보통 중요한 부분이나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에 임파스토를 사용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임파스토 기법을 애용한 유명한 화가로 할스Franz Hals, 벨라스케스Diego Rodriguez de sila Y Velasquez(1599~1660), 마네Eduard Manet(1832~1883), 사전트John Singer Sargent(1856~1925), 반 고흐van Gogh(1853~1890)등이 있다. 안료가 갖는 성질상 수성 물감이나 템페라* 화법으로는 불가능한 기법이며 유약칠이나 바림칠과 대조되는 효과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