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지방주의

지방주의 地方主義
Regionalism(영)

①건축사에서 그로피우스Walter Grophius(1883~1969)에 의해 주도된 국제주의가 획일적, 추상적 스타일을 지향하자 그 반동으로 일어난 각 국가, 민족의 전통, 자연 조건 등을 중요시하려는 움직임을 말한다. 이러한 운동은 특히 1930년대에 고조되었는데, 그로피우스를 추방한 나치 독일의 향토적 감정의 강조, 구성주의*에서 돌아선 구소련의 민족적 전통의 존중,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1887~1965)에 대항하여 생긴 남미(브라질, 아르헨티나, 우르과이)의 전통적 공법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타났다. 스스로의 전통을 착실히 굳힌 후에 새로운 가능성, 합리성을 목표로 한 건축 사상이지만, 근대 건축의 본래적인 기능적, 합리적 측면을 잃은 경우도 있다.
②미술사에서의 지방주의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제2차세계대전 이전에 나타났고, 다른 하나는 그 이후에 등장한 것이다. 전자의 지방주의는 1920년대부터 1930년대에 걸쳐 활동했던 벤튼Thomas Hart Benton(1889~1974), 커리John Steuart Curry(1897~1946), 그랜트 우드Grant Wood(1892~1941) 등을 중심으로 한 중서부 여러 주(州)의 그룹을 가리킨다. 그들은 유럽의 추상예술을 퇴폐예술이라고 규정하고 자신의 눈을 미국의 지방적 풍물로 돌렸다.
이 당시의 지방주의 미술가들은 미국적 장면화가(American scene painters)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의 회화는 단순한 사실(寫實)에만 치중하지 않고 다양한 존재감이나 특이한 정감을 담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벤튼, 비치필드Charles Beachfield, 호퍼Edward Hopper(1882~1967), 와이어트Andrew Wyeth(1917~ )나 에스티스Richard Estes 등도 지방주의 작가로 취급되고 있다. 지방주의 미술가는 보수파로 간주되지만 이러한 견해는 지나치게 단순화된 것으로서, 예를 들면 벤튼과 같은 경우는 미국 중서부의 생활상을 그린 풍자적인 회화에서 명백히 드러난 바와 같이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두번째 의미의 지역주의는 제2차세계대전 이후 뉴욕이 국제적인 미술의 중심지로 성격화된 다음에 나타났다. 뉴욕이 중심지로 부상하게 되면서 그 외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같은 지역에서 작품 활동을 하는 미술가들은 지엽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정도에 그치게 되었다(그러나 뉴욕화파*의 양식으로 작품 활동을 하는 미술가는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주류로 분류되었다).
지방주의는 때로는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제2차세계대전 이전의 지방주의 미술가들의 ‘화파’와 달리 후대의 지방주의에서는 철학보다는 지리적인 요소가 작용했다. 뉴욕은 현재까지도 국제적인 미술의 중심지로 남아 있지만 그 주도권은 여러 요인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 미술가와 평론가들이 거주하기에는 엄청나게 비싼 뉴욕의 부동산 가격, 다른 관점을 제시해주는 《뉴 아트 이그재미너The New Art Examiner》 같은 지역미술잡지의 등장, 1980년대에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한 미국미술가들을 많이 배출한 캘리포니아 미술학교 같은 미술학교의 등장 등은 모두 지역 분산화를 촉진시키고 있는 요인들이다.
사실상,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현 시점의 상황으로 미루어보건대, 물리적인 중심지와 주변 지역 같은 개념은 곧 타당성을 잃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