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달바
건달바 乾達婆
고기와 술을 먹지 않고 향만 먹고 사는 신으로 팔부중* 가운데 하나이다. 불설법회에 나타나 긴나라*와 함께 제석천의 음악을 담당한다. 인도 고대의 신화에서 건달바는 별자리를 조정하는 신이었다.
중국의 돈황*, 맥적산 석굴*, 툼슉, 키질 등에서 모두 사자관을 쓴 형상으로 등장하며, 한국에서는 석굴암 8부중상이 유명하다. 마찬가지로 사자관을 쓴 형상이며 조선후기 신중*탱화에서도 건달바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건달바 乾達婆
고기와 술을 먹지 않고 향만 먹고 사는 신으로 팔부중* 가운데 하나이다. 불설법회에 나타나 긴나라*와 함께 제석천의 음악을 담당한다. 인도 고대의 신화에서 건달바는 별자리를 조정하는 신이었다.
중국의 돈황*, 맥적산 석굴*, 툼슉, 키질 등에서 모두 사자관을 쓴 형상으로 등장하며, 한국에서는 석굴암 8부중상이 유명하다. 마찬가지로 사자관을 쓴 형상이며 조선후기 신중*탱화에서도 건달바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건성유 乾性油 drying oil(영)
회화 재료 중의 하나. 식물의 유지에서 채취한 것으로 유화 물감을 녹이는 기름에 섞어 물감의 건조를 빠르게 하는데 사용한다.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되어 건조해져서 물감을 짙게 굳히며, 점착성이 강하기 때문에 부착력이나 내구성에 뛰어난 광택있는 화면이 된다. 그러나 특유한 찰기 때문에 건조 속도는 휘발성 기름에 비해 완만하다. 대표적인 오일로는 포피유, 린시드유*, 넛 오일* 등이 있다.
건요 建窯 Jian-yao(중)
중국 복건성福建省 건양현建陽縣 수길진水吉鎭에 있는 도요*(陶窯). 송宋나라때 흑유(黑釉)자기인 천목(天目)*찻잔이 이 가마에서 많이 만들어졌다. 천목찻잔은 차(茶)의 산지였던 복건성에서 말차(抹茶)를 마시던 풍습이 유행하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칠그릇 같은 광택이 나는 건요의 찻잔은 ‘건잔(建盞)’으로 불렸다. 특히 토호잔(兎毫盞)은 건요의 유명한 천목찻잔이다.
→ ‘천목’ 참조
건조제 乾燥劑 dryer(영)
유화 물감을 녹이는 기름에 섞어서 물감의 건조를 빠르게 하는 회화 재료. 분량을 잘못 맞추면 변색이나 균열이 생기기 쉬우므로, 마르지 않는 물감 위에 재빨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