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사묘
고유사묘 高古遊絲描
중국 인물화*에서 옷주름을 그리는 방법의 한 가지. 뾰족하고 가는 붓의 끝을 살려 가늘고 길게 계속 이어진 선묘(線描)로, 출렁이며 넘치는 듯한 느낌을 준다. 북제北齊의 서역 출신 화가 조중달曹仲達(차오 쭝따)이 이 묘사법을 사용했으며, 고개지顧愷之(꾸 카이즈, 344~406)와 육탐미陸探微(루 탄웨이)의 의습선(衣褶線)도 이에 해당한다. 한漢나라 이후로 사용된 선묘 가운데 가장 일찍 형식화한 것이다.
고유사묘 高古遊絲描
중국 인물화*에서 옷주름을 그리는 방법의 한 가지. 뾰족하고 가는 붓의 끝을 살려 가늘고 길게 계속 이어진 선묘(線描)로, 출렁이며 넘치는 듯한 느낌을 준다. 북제北齊의 서역 출신 화가 조중달曹仲達(차오 쭝따)이 이 묘사법을 사용했으며, 고개지顧愷之(꾸 카이즈, 344~406)와 육탐미陸探微(루 탄웨이)의 의습선(衣褶線)도 이에 해당한다. 한漢나라 이후로 사용된 선묘 가운데 가장 일찍 형식화한 것이다.
고유색 固有色 local colour(영)
통상 태양광선 아래에서 보이는 물체 고유의 색. 혹은 흙은 흙색, 하늘은 하늘색이라고 일컫는 것처럼 개념적으로 그 물체에 고유하다고 믿어지는 색을 의미한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사물에는 일정색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 광선의 변화와 보색*의 작용에 의해 시시각각으로 변모하는 색채 현상을 인정하여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