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공간 空間 space(영)
시각예술의 조형요소 중 하나로 삼차원 혹은 삼차원성을 지향하는 요소. 조형 공간의 창조에는 무엇보다도 동적인 색면 및 포름*의 구성이 중요한 문제이다. 또한 시각적 효과 차원에서 균형이나 움직임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조형에 있어서 소재 간의 공간처리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포함된 공간과 배제된 공간을 조형적으로 동시에 설명해 낼 수 있는 능력, 주어진 공간을 명확하게 한 개 또는 몇 개의 비율로 마음대로 축소하거나 확대할 수 있는 능력, 그밖에 여러 특수한 조형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논해지고 있다. 좁은 뜻으로는 공간을 화면상의 공간 처리 기법으로서 남겨 놓은 것, 즉 여백*(餘白)이라는 뜻으로 쓰는 경우도 있다.
음악이나 문학 등의 시간 예술에 대하여 공간 예술*이라 불려지는 회화, 조각, 공예 등의 조형 예술은 직접적으로는 현상(現象)의 공간적 여러 관계의 재현을 위해 그 기능이 한정된 재료 및 수단을 쓰며 스스로를 공간적으로 한정하고 구성한다. 현대 회화에서는 환영적으로 공간을 재구성하는 종래의 방법을 배제하고, 회화의 평면성에 근거한 구성에 의해 비재현적인 조형 공간을 창조하려는 입장이 나타났다. 입체주의*에서 비구상* 회화에 이르는 현대 회화에서 이러한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한편 현대 조각에 있어서 공간이라는 문제를 새로이 재기한 작가는 가보Naum Gabo(1890~1977) 및 펩스너Antoine Pevsner(1886~1962)였다. 그들은 종래의 매스(mass) 편중(偏重)이 잘못된 것이라 주장하고, 조각에 시간과 공간의 통일적 형식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로서 동력학(動力學)적인 리듬*을 도입하였다. 이어서 모홀리 나기László Moholy-Nagy(1895~1946)도 물리적 공간 속에 실제로 긴장을 만들어 내고 있는 여러 힘을 동적이며 구성적인 시스템 안에서 조화되도록 함으로써 공간을 능동화할 것을 주장하여 모빌* 조각의 이론적 선구자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