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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전

국전 國展

→ 대한민국미술전람회

국제건축

국제건축 國際建築
International Architecture(영)

20세기 전반, 산업 및 과학기술의 발전과 보급이 국제적으로 공통점을 불러일으킨다는 사상 및 운동. 건축가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1883~1969)가 1925년 바우하우스* 총서의 제1권으로 출판한 서적의 제목이기도 하다. 그는 서문에서 “기계들이 국제화함에 따라, 그것들이 만드는 건축도 국제화한다”고 주장했다. 국제건축의 특징은 직육면체의 구성, 큰 유리창, 장식이 없는 벽면 등이며 이러한 건축형태는 1930년대에 세계 각국의 근대 건축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국제적 고딕 양식

국제적 고딕 양식 International Gothic Style(영)

1400년을 중심으로 하는 전후반 세기에 서구 전체 내지는 동구 일부에 퍼진 회화에서 보는 공통된 미술 양식. 1892년 쿠라조드Loius Courajod가 최초로 분류하였는데, 회화를 중심으로 모자이크*, 타피스트리*, 에나멜*, 스테인드 글라스* 등에서 공통적인 특징을 볼 수 있다. 국제 고딕 양식의 첫 단계는 지오토Giotto(1266~1337)와 두치오Duccio di Buoninsegna(1255~1319)의 이탈리아 자연주의에 프랑스 마르티니Simone Martini(c.1284~1344)의 우아함을 혼합시키고 후기 로마 회화의 고대 양식을 가미시킨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퓌셀Jehan Pucelle이 아라베스크* 선의 운동감과 우아함으로 프랑스 양식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고 프랑스-플랑드르 예술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1400년 네덜란드 예술가들은 플랑드르의 사실주의적 취향과 예리한 관찰력이 새로운 이탈리아 자연주의와 교류를 이루게 하였다. 그러나 각지에 싹터 있던 소박한 자연의 세부묘사에 대한 관심이 받아들여져, 단순한 외국 양식의 국제적 파급이 아니고 상호영향 하에 동질적인 양식이 성립되었다.
국제적 고딕의 주된 특징은 양식화된 유연한 곡선 형식으로, 인위적이고 목가적인 분위기에 세속적인 상류사회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지게 표현된다. 또한 동, 식물 풍속묘사에서 정교하고 치밀한 관찰력을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우아한 후기 고딕 궁정 취미의 장식적 화풍으로 통일되었다.
국제적 고딕은 프랑스의 귀족적인 궁정양식을 바탕으로 프랑스와 부르고뉴 벌간디의 세계적인 궁정 양식으로 성숙하였다. 그것은 남부 스페인과 제노아, 나폴리, 베니스를 상업적으로 강력하게 연결하여, 프랑스에서 쇠퇴한 지 오랜 후인 15세기초까지도 계속 번영하였다.

→ ‘고딕 미술’ 참조

국화점

국화점 菊花點

수묵산수화에서 나뭇잎을 그리는 기법. 작은 필촉으로 여덟 내지 아홉개 정도의 점을 찍어 국화가 핀 것처럼 그린다. 주로 근경(近景)의 수목(樹木)을 그리는 데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