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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 다다

네오 다다 Neo-Dada(영)

1957년 무렵부터 미국 회화에 나타났던 새로운 경향. 공식적인 용어로서 사용된 것은 1958년 1월 《아트뉴스Artnews》지에 익명으로 게재된 평론에서 존스Jasper Johns(1930~ ), 캐프로Allan Kaprow(1927~),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1925~), 톰블리Cy Twombly(1929~ ) 등의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예가 처음이다. 그 후 네오다다는 캐프로와 톰블리의 작품보다는 존스와 라우센버그의 작품과 주로 연결지어져 왔다.
《아트뉴스》에서 다다*라는 이름을 연관시킨 것은 제1차세계대전 중에 일어난 다다 운동의 두 가지 측면 때문이다. 첫째는 과녁과 숫자와 지도가 캔버스 화면 전체를 덮는 존스의 회화에 내포되어 있는 다다와 같은 역설과 애매모호함 때문이다. 둘째는 라우센버그가 폐품과 발견된 오브제*를 사용하여 회화와 조각이 합쳐진 컴바인 페인팅*을 창조한 데에는 뒤샹Marcel Duchamp(1887~1968)과 슈비터즈Kurt Schwitters(1887~1948) 및 다른 다다이스트들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전의 다다 운동이 주로 기성 가치의 부정을 목적으로 파괴와 반항으로 시종일관한 데 비해, 네오 다다는 반예술*적 활동을 그대로 창조 행위로 전환하고 여기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려는 특색이 있다.
인쇄물, 폐물 등을 모은 라우센버그의 컴바인 페인팅과 1958년 처음 개인전에서 발표했던 존스의 깃발과 표적의 회화는 비속한 것으로 여겨졌던 사물을 예술의 가운데에 적극적으로 참가시킴으로써 예술과 비예술, 예술과 생활의 경계를 다시금 묻고 생각해 보려는 것이었다. 네오다다는 추상표현주의*와 팝 아트* 사이를 잇는 역할을 했다. 존스와 라우센버그는 추상표현주의의 특징인 제스처*적인 붓질과 거대한 스케일은 물려받았지만, 추상표현주의가 추구한 숭고함을 배격하는 대신 일상적인 이미지를 표현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바로 이 점에서 존스와 라우센버그가 팝 아트*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네오 다다의 유럽판은 신사실주의*이다.

→ ‘다다’ 참조

네오 지오

네오 지오 Neo-Geo(영)

1980년대 중반 이후 시뮬레이셔니즘의 중심 개념의 하나로서 ‘신(新)기하학적 개념주의(Neo-Geometric Conceptualism)’의 줄인 말이다. 네오 지오, 혹은 시뮬레이션* 아트라고 불리는 경향 등을 논한 포스터Hal Foster의 글이 《아트 인 아메리카Art in America》(1986, 6)에 실렸는데, 이 글을 필두로 네오 지오가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1980년대초, 뉴 페인팅*이 구미에서 각광을 받았던 시기에 뉴욕의 이스트 빌리지의 인터내셔널 위스 모뉴먼트, 네이처 몰트, 제이 코니 모던 아트, 캐시 뉴 하우스 화랑 등 대안 공간*에서 새로운 세대의 미술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대다수의 컬렉터와 비평가들에게 무시당했지만 젊은 큐레이터와 컬렉터들에 의해 열광적으로 지지되고 선전되어졌다. 이 작가들의 작품은 표현적인 것과 구상회화에 지쳤던 사람들에게 미디어, 테크놀로지 그리고 광고에 의한 시각 표현의 독점이 거의 완료된 일렉트로닉스 시대에 있어서 설득력 있는 예술적 모델로서 제공되었는데, 그것은 기하학적이며 신 기술적 표면감이 돋보이는 냉정한 이미지의 작품들이었다.
네오 지오는 보통 비커턴Ashley Bickerton(1959~ ), 헤일리Peter Halley(1953~ ), 쿤스Jeff Koons(1955~ ), 바이스만Meyer Vaisman의 작품을 가리키는 개념인데 이들의 작업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까닭에 그 본래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 다만 모더니즘*의 비판으로서, 추상에 대한 언급을 하는 추상의 거짓 양태를 만들어내며 그 모의적(模擬的)인 것에 의한 표층적인 추상의 전개를 구성하는데 최소한의 공통적인 발상의 부분을 엿볼 수 있을 뿐이다. 예컨대 보들리야르Jean Baudrillard의 시뮬레이션 이론에 따라 제작한 헤일리의 테마는 현대의 ‘기하학적 생활’의 모의적 체감에 있다. 헤일리의 작품은 언뜻 하드엣지*와 같은 양식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그는 회화 공간 등에는 흥미를 갖고 있지 않다. 그것은 오히려 감방과 같이 밀폐된 공간, 전화선과 컴퓨터, TV 네트워크에 의해서만 외부 세계와 접속되는 현대인의 고립을 기묘한 추상적 형태로 교묘하게 재현하고 있는 것이다.
또 유명인사의 흉상처럼 생긴 위스키 병들의 키치* 상품을 스테인리스 스틸로 복제한 쿤스의 작품들은 비록 기하학적인 형태와는 거리가 멀지만 미디어로 둘러싸인 현실의 상황이 현실의 증발을 의미하고 있을 때, 새로운 현실로서의 복제라는 차원에서 하나의 모의이며, 그 점에서는 통하고 있는 것이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제작되는 네오 지오 작품들의 공통점은 팝 아트*의 냉정한 아이러니에 대한 관심과 개념미술*을 사용하여 1980년대 뉴욕 경제 호황기에 활기를 띤 미술시장의 성격과 관계된 이슈를 제기한 것이다.
1987년 런던에서 열린 <뉴욕미술의 현재>라는 제목의 사치 컬렉션(saatchi collection) 전시회는 혹평이 난무했고, 이것은 네오 지오 운동에 대한 국제적 열기가 식는 계기가 되었다. 1989년에 이르러서는 네오 지오라는 용어를 거의 들을 수 없게 되었지만, 네오 지오와 관련되었던 미술가들은 지금까지도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다.

네온 조각

네온 조각 neon sculpture(영)

네온사인과 형광등을 이용한 작품.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주로 미국에서 시도되었던 일련의 경향을 가리킨다. 네온 조각은 다양한 상황, 즉 키네틱 아트*, 팝 아트*, 추상 구조물 등에서 이용되었다. 조명이라는 원리에 근거를 둔 네온과 형광은 가느다란 튜브에 의해 모양이 갖춰지고, 여러 가지 색깔을 지닐 수 있으며, 또 상업적으로 이용될 수도 있었다.
팝 아트에서 네온은 시걸George Segal(1924~ )이나 인디아나Robert Indiana(1928~ )와 같은 작가들에 의해 상업적 이미지로 환경적 효과를 내기 위해 이용되었다. 네온은 크리사Varda Chryssa에 의해 보다 조각적인 장르에 접근하게 되었고, 또 뚜렷한 발전을 보게 되었다. 크리사는 1962년부터 네온을 이용하여 단색, 다색의 조명, 미묘한 빛의 연속, 플라스틱 유리 속에서 반복되는 빛의 형태, 그리고 전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여러 과정을 표현하였다.
보다 추상적이고 환경적인 효과는 플래빈Dan Flavin(1933~ )의 형광 배열에 나타나 있다. 그가 빛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62년부터였는데, 플래빈은 상업적으로도 유용하게 쓰이는 형광 튜브로 작업하였다. 미국에 거주하는 네온 아티스트로는 안토나코스Stephen Antonakos, 번스Ben Berns, 애플Billy Apple 등이 있다.

네이브

네이브 nave(영)

→ 신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