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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성

대상성 對象性 objecthood(영)

미국의 평론가 프리드Michael Fried가 미니멀 아트*를 리터럴 아트*로 재규정하면서 그것이 갖는 비예술적 조건을 제한한 개념. 대상성을 옹호하는 리터럴리스트의 입장과 형태를 매체로 하여 대상성을 제거시키는 모더니스트 회화*는 서로 대립한다. 리터럴 아트가 대상성으로 몰입되는 이유는 형태를 매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대상 자체의 기본적인 속성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상성은 ‘연극성(theatricality)’과 관련되는데, 객체로서의 작품이 주체로서의 관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터럴리스트의 작품은 보는 이에게 의존하고 있으므로 관객이 없다면 불완전한 것이 되며, 작품은 항상 관객을 기다리는 상태에 있다. 또한 프리드의 주장에 따르면, 연극적 조건에 접근할수록 예술성은 퇴보하는데, 그것은 음악과 연극, 회화, 조각 등 개별 미술들 사이의 장벽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상성은 마치 연극이 진행되는 과정에서와 같이 시간의 경과를 필요로 함으로써 무한정한 지속(duration)의 표출을 가져오며, 이러한 지속성은 순간성(instantaneousness), 현재성(presentness)이라는 모더니즘* 개념에 어긋나는 것으로 이해된다.

→ ‘미니멀 아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