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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예술

반예술 反藝術 anti-art(영)

뒤샹Marcel Duchamp(1887~1968)이 제기한 후 현재까지 폭넓고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다. 반예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마르쿠제Herbert Marcuse(1898~1979)는 반예술 작품을 그림이 있기는 하지만 예술로서 의도되지 않은, 예를 들어 낙서 같은 것이라고 정의했다. 배트코크Gregory Battcock는 기존 도덕을 위반하는 것, 예를 들면 불법 섹스만화 따위를 반예술로 본다. 미국의 미학자 디키George Dicky는 예술을 관습으로 보고, 진정한 반예술이란 그 관습 안에서 일어나는 행위로 이루어지면서도 관습의 규범을 교묘히 이용하여 어떠한 예술 장르에도 포함되지 않는 것을 뜻한다고 했다.
반예술의 개념은 예술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모든 영역에서 기성 가치의 부정을 표명했던 취리히 다다*에서부터 태동하였다. 다다는 입체주의*를 부정하면서 근대로부터 근세로 거슬러 올라가는 지속적인 흐름으로서의 예술을 부정하였다. 그러나 반예술의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출발점으로 간주되는 것은 뒤샹이다. 뒤샹은 1916년 반예술이라는 이름 아래 앙데팡당*전에 가명으로 변기를 ‘샘’이라는 제목을 붙여 출품했지만 전시를 거부당했다. 예술과는 전혀 무관한 변기가 기성 가치를 부정하는 하나의 상징으로 등장하여 역설적이게도 예술의 전개와 그 개념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 된 것처럼, 반예술은 무엇보다도 예술과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뒤샹은 고전 예술의 대표격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1452~1519)의 <모나리자>에 수염을 그려넣어 기존의 미의 관념에 과감히 도전하였다. 한편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신사실주의*, 팝 아트*, 미니멀 아트*, 개념 미술* 등은 그 부정의 대상으로 앵포르멜*과 추상표현주의* 미학을 중심에 놓았다. 이렇듯 다다에서 시작된 반예술 개념은 예술의 외재적인 자기 비판을 거쳐 예술 자체의 구성요소를 검증하는 내재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