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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문

연주문 連珠文
pearl rounded motif(영)

구슬을 꿴 듯이 작은 원을 동그랗게 연결한 문양. 원래 진주는 영혼, 광명, 선(善)을 상징하는 것으로 연주문은 근동지역에서부터 사용됐다. 주로 왕관이나 의복의 장신구에 쓰였으며 고대 공예품과 직물, 건축장식에도 사용됐다.
서아시아에서는 루리스탄 청동기의 가장자리 장식에 사용되었고 사산조 이란*에서 크게 유행하여 의상의 문양과 옷깃, 소매 끝 등 복장의 중요 부분과 왕관 등에 장식되었다. 사산계의 직물에서 연주문이 염직 문양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여 비잔틴*, 초기 이슬람시기, 7~8세기의 동아시아에도 계승되어 중국의 투르판과 한국에도 쓰인 예가 많다. 후대로 갈수록 소형화되어 단순한 장식의장이 된다. 연주문은 띠 형태로 가장자리를 장식하거나 혹은 작은 원을 이룬 연주문 안에 사자, 봉황 등의 동식물 문양이 삽입되는 경우로 나뉜다. 중국에서는 당唐나라때 크게 유행하여 불상*의 대좌* 및 광배*, 금속공예, 벽화*, 석조부조 등 불교 관계 미술품 장식에 자주 사용되었다. 한국에서도 통일신라시대*에 불교의 성행과 함께 성행하여 불교공예품을 비롯, 불상이나 도자기 등에 장식문양으로 많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