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묘법
점묘법 點描法 pointage(프)
점 또는 점과 유사한 세밀한 터치로 묘사하는 회화 기법의 용어. 동양화에서 자연을 인상적으로 해석하는 미법산수의 미점(米點), 인상주의*의 경우에는 프리즘에 의해 분해된 색의 병치에서 색점 배치의 묘법 등이 대표적인 점묘의 예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림물감을 팔레트* 위에서 섞는 것은 지양하고 순수한 빛을 표현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화면은 미세한 점으로 분할되고 색채도 순수한 색으로 분할되었다. 이 수법은 일찍이 콘스터블John Constable(1776~1837)의 풍경화*에서도 부분적으로 쓰였으며, 들라크루아Eugène Delacroix(1798~1863)도 의식적으로 사용한 바 있다.
그러나 점묘법을 제작의 기본 원리로 삼은 것은 모네Claude Monet(1840~1926)와 피사로Camille Pissaro(1830~1903) 등 인상주의 화가들이었다. 특히 신인상주의* 화가인 쇠라Georges Seurat(1859~1891)는 이것을 이론화하였으며, 그 이론은 시냑Paul Signac(1863~1935)의 《들라크루아로부터 신인상주의까지》(1899)에 의해 일반적으로 보급되었다. 회화의 구성 요소로서 가장 중요시되어 온 선을 쓰지 않고 점으로써 형상의 실체를 표현하려는 그들의 시도는 비약적인 것이었다. 원색의 미세한 점들로 그려진 신인상주의 작품은 점묘주의* 혹은 분할주의*라고 불렸다.
→ ‘분할주의’ ‘점묘주의’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