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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성

조형성 造形性 plasticity(영)

삼차원을 나타내는 성질. 어느 회화* 작품에서 인물이 충분히 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있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경우, 이를 대단히 조형성이 있다고 한다. 조형성은 대부분의 경우, 색의 대비를 강조하거나 그림의 상당한 부분을 그늘 속에 놓는 방식으로 획득될 수 있다.

조형예술

조형예술 造形藝術 plastic art(영) art plastique(프) bildende Kunst(독)

예술 전반을 두 가지로 구분하여 음악, 문예, 연극, 무용 등의 시간적 예술에 대해서 회화*, 조각*, 건축, 공예* 등의 공간적 예술을 총괄하는 개념. 조형예술이 시간적 예술에 대립하는 이유는 ①물질적 재료나 수단으로 호소하는 것이며, ②직관 형식으로서의 시간과는 달리 공간 내에 성립하는 것이며, ③형성되는 공간 형상은 정지와 병렬의 상태로 있는 가시적인 것으로, 이에 관계되는 감각은 시각을 주축으로 하는 것이라는 점 때문이다. 물론 위와 같은 세 가지의 특성은 다시 그보다 높은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근본 특성을 여러 측면들에서 본 것에 지나지 않지만 이들의 각 측면에 따라 말하자면, 조형예술을 물질적 예술, 공간적 예술, 시각적 예술 등으로 부를 수 있다.
조형 예술은 또 형상 예술과 공간 예술로 구분되며, 전자는 회화, 조각 등의 재현예술을 가리키고, 후자는 건축, 공예 등의 추상적 공간을 다루는 것을 가리킨다. 또한 재현적 조형 예술에 관해서는 페어보른Max Verworn(1863~1921)처럼, 자연 그 자체를 재현하는 것과 연상 등의 관념을 객관화하는 것을 대립시켜서, 이 두 가지 유형의 예술을 각각 물체 조형적(physioplastisch), 관념 조형적(ideoplastisch)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원시미술은 구석기시대에는 물체조형적이었지만 신석기시대 이후로는 추상화되고 이론화된 관념생활의 발달과 함께 관념조형적으로 되었다. 그러나 문화민족에게는 이 두 유형이 각각 의식적으로 추구된다.

조형적

조형적 造形的
plastic(영)

좁은 의미로는 삼차원의 공간을 장(場)으로 하여 가시적 질량을 소재로 그것에 미적 형태를 부여하는 것. ‘조소적(彫塑的)’이라고도 쓴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는 회화*와 같은 이차원적 형상도 포함하여 공간예술* 일반에 대하여 쓴다. 작가의 창조성이란 색*, 선*, 면* 등 공간 형성의 기본적 요소를 연관시키고 나아가, 독자적인 종합적 조립을 하여 여기에 주어진 소재적 질량이나 공간의 유한성을 초월한 미적 소우주를 표출해내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