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하루 그만보기
컨템퍼러리 스타일 Contemporary Style(영)
‘컨템퍼러리’는 1945~1956년 영국의 많은 비평가들이 당대의 미술, 건축, 그리고 디자인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한 용어. 예를 들어 컨템퍼러리 미술 재단이 1947년에 설립되었고, 1951년에는 리드Herbert Read(1893~1968)의 저서 《컨템퍼러리 영국 미술》이 출간되었다.
컨템퍼러리 양식의 특징은 명랑함, 쾌활함, 미세함 등이며, 이 특성들은 응용미술*에서 대단히 돋보인다. 이러한 외양은 검은 목재 대신 얇은 금속 막대와 엷은 색의 목재를 사용한 가구에서 기인하였다. 특히 금속 가구의 다리에는 밝은 색의 플라스틱* 조각이 채색되어 있다. 또한 잡지걸이는 플라스틱으로 에워싸여진 철사로 만들어졌으며 금속 받침대 사이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장식적인 레이스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가보Naum Gabo(1890~1977), 칼더Alexander Calder(1898~1976), 헤프워드Barbara Hepworth의 조각에서 유래한 것이다. 벽지와 직물 디자인에서는 눈(雪) 결정체, 관(棺) 모양 또는 길게 늘어진 육모꼴과 같은 기하학적 문양이 선호되었다.
컨템퍼러리 양식은 1951년 영국의 전시행사에서 일반에게 보급되었으며, 이 때 ‘페스티벌 양식(festival style)’ 또는 ‘남부 은행 양식(south bank style)’이라는 또다른 용어들도 만들어졌다. 《디자인》이라는 잡지는 이 양식을 ‘새로운 영국 양식’이라고 칭하기도 하였다. 현대 디자인의 권위자들은 페스티벌 양식이 실제로 존재했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으면서도, 그러한 어휘가 쓰여지고 있다는 점은 인정하고 있다. 해밀턴Richard Hamilton(1922~ )은 이것을 컨템퍼러리 양식의 한 하위 등급으로 간주한다. 쿡Peter Cook은 1952년의 디자인이 전후의 부산물의 혼합체(합판제품, 소형 기계의 기술공학)와 1930년대의 양식을 내포하고 있다고 말한다. 많은 컨템퍼러리 양식은 제품 디자인에 편중되어 있고, 그 외의 분야에서는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