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영)
컴퓨터 처리에 의해서 작성된 화상정보의 총칭. 그래픽 표시장치의 성능 향상과 가격 하락, 화상처리용 소프트웨어의 급속한 발달로 응용분야가 급격히 확대되었다. 그 쓰임새는 CAD(computer aided design), 시뮬레이션*, 리모트센싱, 의료용 CT 영상을 비롯한 각종 화상처리, 컴퓨터 아트*, 애니메이션*, 그래프 작성, 신문이나 서적의 편집, 컴퓨터 게임 등 무궁무진하다. 컴퓨터 그래픽스에 쓰이는 기기에는 디스플레이 장치, 라이트펜, 태블릿, 조이스틱 등의 도형 입출력 장치와 이미지 정보입력용의 광학 스캐너 등이 있다.
컴퓨터로 도형이나 화상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기술로서 도형을 작성, 이동, 변형시키는 기술과 디지털화한 이미지 정보를 변환시키는 기술이 있다. 도형을 컴퓨터로 처리하는 데에는 기본적인 도형을 정의하고, 직선 및 대칭이동의 방향과 회전이동의 중심 및 각도를 지정하고, 확대, 축소할 수 있는 명령들이 필요하다. 이런 것은 삼차원의 도형에도 적용되며 입체도형을 회전시켜 임의의 방향에서 본 투시도를 작성하거나 임의의 면에서 본 단면도를 작성할 수 있다. 시간적으로 연속하여 이동, 변형하면 동화상(動畵像)이 된다. 이미지 처리 기술은 디지털화한 화상정보에 샘플링의 밀도 변화, 계조(階調)나 색상의 변환, 필터링 등을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화상에 특수한 효과를 낼 수도 있고 유용한 정보만을 부각시킬 수도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도형처리와 이미지 처리 기술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