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병
편병 扁甁
몸체의 양쪽 면이 평평하고 납작하며, 상면에 주둥이가 달린 야외용으로도 쓰인 술병의 하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분청사기조화어문편병粉靑沙器彫花魚文扁甁〉과 호림미술관 소장의 〈분청사기박지연화문편병粉靑沙器剝地蓮花文扁甁〉 등 분청사기에 그 예가 많다.
백자, 청화백자에도 편병의 예가 있으며 조선시대의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잘 반영하고 있다.
편병 扁甁
몸체의 양쪽 면이 평평하고 납작하며, 상면에 주둥이가 달린 야외용으로도 쓰인 술병의 하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분청사기조화어문편병粉靑沙器彫花魚文扁甁〉과 호림미술관 소장의 〈분청사기박지연화문편병粉靑沙器剝地蓮花文扁甁〉 등 분청사기에 그 예가 많다.
백자, 청화백자에도 편병의 예가 있으며 조선시대의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잘 반영하고 있다.
편집광적 비판 偏執狂的批判
paranoiac critic(영)
달리Salvador Dali(1904~1989)가 제창한 초현실주의*의 한 방법론. 그는 1929년 <보이지 않는 사나이>에 처음으로 이 기법을 도입했다. 달리는 편집광 환자가 환각능력에 의해 한 물체를 그대로의 상태에서 전혀 별개의 것으로 본다는 점에 착안, 이 증상을 작품에 이용하였다.
세밀하고 사실적인 수법으로 마치 ‘상상 세계의 손으로 그린 색채 사진’처럼 그려진 화면은 교묘히 구성되어 일거에 초현실적인 세계가 된다는 것으로, 이중 영상이나 다중상(多重像)이 일으키는 환각을 조직적으로 활용한 방법이다.
여기에서 내부의 세계가 얼굴을 내밀고, 잠재적인 욕망이 구체화되는데, 달리에 따르면, 이것이야말로 ‘착란된 연상이나 판단에 대한 비판적이고 조직적인 객관화에 바탕을 둔, 비합리적 인식의 자연발생적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 방법이 회화* 뿐만이 아니고 시(詩), 영화, 조각* 등에 모두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