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몽타주 photomontage(영)
사진을 오려 그 부분을 재조립하여 새로운 의미를 갖는 합성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 포토몽타주의 영역은 조각난 사진들을 이용하는 데에만 제한된 것이 아니라 사진에 글씨, 색깔, 그림을 덧붙이는 것도 포함된다.
포토몽타주는 영화에서 필름을 편집할 때 사용하는 몽타주* 수법에 대해서 보통 사진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정적인 필름’이라 불려왔다. 포토몽타주의 여러 예는 19세기의 스크랩 북, 영화, 엽서에서 발견되나,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인 그로츠George Grosz(1893~1959), 하트필드John Heartfield(1891~1968), 회흐Hannah Höch, 바더Johannes Baader(1876~1955), 하우스만Raoul Hausmann과 같은 순수예술가들이 진지하게 이 방법을 채택한 것은 1916~1917년부터이다.
포토몽타주의 가능성을 개발해 온 주요 예술가들에는 리씨츠키El Lissitzky(1890~1941), 모홀리 나기László Moholy-Nagy(1895~1946), 로드첸코Alexander Rodchenko(1891~1956), 바이어Herbert Bayer(1900~1985), 클루치스Gustave Klutsis, 에른스트Max Ernst(1891~1976), 만 레이Man Ray(1890~1977), 뒤샹Marcel Duchamp(1887~1968), 슈비터즈Kurt Schwitters(1887~1948), 해밀턴Richard Hamilton(1922~ ), 존슨Ray Johnson 등이 있다.
이처럼 다다*, 초현실주의*, 구축주의*, 팝 아트* 등 서로 다른 다양한 예술사조에서 이 기법을 사용하였다. 특히 하트필드는 포토몽타주를 정치적인 선전 도구로 이용하였다. 1970년대에 포토몽타주는 유럽과 미국의 예술가들 사이에서 다시 유행하였으나, 이 경우는 사진을 분할한 것이라기 보다 연속된 사진과 원문을 병치하고 배열한 것이다.
→ ‘몽타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