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
프로테 frottée(프)
‘난타한다’는 뜻. 붓에 물감을 발라 심하게 화면을 치는 기법을 말한다. 반 고흐Vincent van Gogh(1853~1890)의 자화상*의 배경, 블라맹크Maurice de Vlamink(1876~1958)의 수목(樹木) 묘사 등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프로테 frottée(프)
‘난타한다’는 뜻. 붓에 물감을 발라 심하게 화면을 치는 기법을 말한다. 반 고흐Vincent van Gogh(1853~1890)의 자화상*의 배경, 블라맹크Maurice de Vlamink(1876~1958)의 수목(樹木) 묘사 등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프로필라이움 propylaeum(영)
고대 그리스*의 신전이나 성지로 들어가는 입구에 세운 문. 특히 정교하고 모뉴멘털한 구조로 되어 있을 때 쓰는 용어.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 서쪽 진입로에 있는 것으로, 두 개의 도리아 양식* 포르티코(portico, 주랑 현관)가 5개의 문으로 뚫린 중앙 벽 옆에 있다. 출입구가 1개 이상일 때 주로 복수형 ‘propylaea’을 쓴다. 건축가 무네시클레스Mnesicles가 기원전 437~432년에 건조했다.
프롤레타리아 미술 Proletarian Art(영)
프로 미술이라 약칭되는 수가 많다. 노동자 계급의 사회의식 고양(高揚)을 반영하며, 그들을 중심으로 하는 민중 계급의 생활과 투쟁의 양상, 그리고 지배자의 압제, 허위, 부패를 그리는 미술.
도미에Honoré Daumier(1808~1879), 뫼니에Constantin Meunier(1831~1905)를 선구로 하며, 19세기말부터 1920년대에 국제적인 노동 운동이 전개되면서 성행하였다. 독일의 콜비츠Käthe Kollwitz(1867~1945), 그로츠George Grosz(1893~1959), 프랑스의 스탱랑Théophile-Alexandre Steinlen, 미국의 그로퍼William Gropper(1897~1977), 멕시코의 리베라Diego Rivera(1886~1957), 오로츠코José Clemente Orozco(1853~1949), 시케이로스David Alfaro Siqueiros(1896~1974) 등이 유명하다.
그 표현에는 개개의 작가에 따라 관념적인 저항성, 희생과 비참에 대한 인도주의적 감상(感傷), 염세주의적 또는 허무주의적인 현실 폭로의 태도, 우의적(寓意的) 혹은 도식적(圖式的)인 단순한 묘사가 많으며, 갖가지의 뉘앙스*가 있다. 점차로 방법론적 자각이 전개되어 프롤레타리아 리얼리즘의 주장이 일어났고, 1930년대 중반부터 이 운동의 주류는 사회주의 사실주의* 속으로 발전적 해체를 하였다.
프리마 묘법 alla prima(이)
이탈리아어로 ‘단번에’ ‘일시에’라는 뜻이다. 밑그림을 그리고 나서 그림물감을 몇 겹이나 쌓아가는 투명다층(透明多層)의 글라시*, 불투명 다층의 파트 기법에 대하여, 밑그림 없이 그림 물감의 단일한 칠로써 그리는 기법이다. 바탕칠의 순수성을 잘 유지하고, 그림물감 층의 상하의 상호 반발이 없으며 표면의 균열이나 변화가 적다. 오래 전부터 다층묘법(多層描法)과 나란히 행해졌으며 루벤스Pieter Paul Rubens(1577~1640), 앵그르Jean-Auguste Dominique Ingres(1780~1867)의 작품에 이 기법이 쓰이고 있다. 색채감의 변화와 마티에르*의 쇠퇴로, 오늘날에는 고도의 숙련을 필요로 하는 이 프리마 묘법이 잘 쓰이지 않고 있다.
프리미티브 primitive(영)
프리미티브라는 용어는 예술에 관한 저술에서 다음의 세 가지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①19세기말에는 진화론자들의 관점에서 문명의 중심지로부터 직접적인 영향권 밖에 있는 민족에게 프리미티브라는 말이 사용됐다. 그래서 아프리카 흑인, 에스키모, 태평양의 섬 주민들과 그들의 미술품이 ‘프리미티브 아트’라고 불렸다. 그러나 그 후 이러한 문화들이 반드시 문화의 형성기나 퇴화기 단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유럽 문명과는 분명히 다른 사회조직과 기술 체계 안에서 완성된 독특한 문화라고 인식되었다. 따라서 프리미티브 아트 또한 예술적 완성에 도달하기 위한 초보적 단계에 속한다.
②유럽의 미술사가와 미술품 감정가들 사이에서 프리미티브라는 용어는 유럽의 여러 제국 중에서 그림이나 조각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서 초기 단계에 속하는 것, 그리고 이 초기의 미술가들이 자연주의적이고 환영주의적인 재현의 분야에서 성숙기의 미술가에 의해 성취된 것을 얻으려고 시도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물론 이것은 오류임이 밝혀졌다). 19세기 중기부터 이 용어는 르네상스* 이전의 서구 미술을 지칭하는 말로 쓰여졌는데, 그 이유는 이 시기가 과학적 원근법*과 해부학의 시대 이전이었기 때문이다. 프리미티브란 용어는 미술사가, 감정가, 큐레이터* 등에 의해 자주 사용되기는 했지만 그것은 가치를 매기는 것도 아니며 완성 단계에 이르지 못한 초보적인 것을 이르는 말도 아니다.
③미술사가들이 전문적 교육을 받지 않고 그 시대의 전통적 또는 전위적 방법과는 다른 방식으로 독특한 소박성을 보여주고 있는 미술가들에게 붙인 명칭이다. 대표적인 예로 루소Henri Rousseau(1577~1640)를 들 수 있으며, 최근에는 모세Olivier Mosset가 있다. 용어가 가진 의미 자체만 볼 때 프리미티브란 정통적 기술이 모자라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것만으로도 자연스러운 매력을 전해줄 수 있다는 가정이 따른다.
프리미티비즘 Primitivism(영)
1905년과 1920년 사이에 야수주의*와 입체주의*의 영향을 받아 일어난 러시아의 표현주의* 경향의 화가들을 가리킨다. 이 화가들은 러시아의 민속 미술*로부터 강력한 자극을 받아, 주로 러시아의 하층 계급의 생활 장면을 많이 그렸다. 그들은 또한 기술적으로는 고도로 단순한 형식과 강렬한 색채를 즐겨 사용했다. 모스크바의 푸른 장미파* 회원들, 라리오노프Mikhail Larionov(1881~1964), 곤차로바Natalia Sergeevna Goncharova(1881~1962), 부르류크 형제David & Vladimir Burliuk 등은 전형적인 프리미티비즘 작가들이다. 말레비치Kasimir Malevich(1878~1935) 또한 초기 단계에서는 프리미티비즘을 추구한 화가였다.
프리즈 frieze(영)
①그림이나 조각*으로 장식된 건축물의 외면이나 내면, 기구(器具)의 외면의 연속적인 띠 모양의 부분. ②서양 고전 건축의 주식*에서 아키트레이브*와 코니스* 사이에 끼인 부분. 도리아 양식*에서는 여러 단위로 되어 있는 트리글리프*와 메토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토프는 부조*로 장식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이오니아 양식*과 코린트 양식*에서는 혼히 연속된 부조대(浮彫帶)로 장식되어 있다.
→ ‘엔타블러처’ 도판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