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 매체
혼합 매체 混合媒體 mixed media(영)
하나의 예술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여러 개의 매체들을 동시에 사용한 혼합 기법. 회화*, 조각*, 영화, 사진*, 텔레비전 등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매체 중에서 몇 개를 동시에 사용하여 서로 결합시킴으로써 작품을 만든다. 1960년대 후반부터 뉴욕화파*의 전위미술가들 사이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약간의 뉘앙스 차이는 있지만 인터미디어와 동어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미술에 있어서 믹스트 미디어는 통상의 그림 재료나 조각의 소재가 아닌 일상에서 발견된 오브제*의 조합으로 구성된 작품 또는 그 소재를 표기한다. 특히 20세기 들어서 전통적인 재료를 탈피하려는 작가들이 늘어나면서 그 범주와 종류가 증가하였다. 혼합 매체는 1960년대에 복합적 환경미술*, 이벤트, 해프닝*, 퍼포먼스* 등을 총칭하는 용어로서 사용되었다. 무용, 팬터마임, 음악, 영화 등 각기 다른 예술 형식이 혼재해 있을 뿐 아니라, 오브제, 음향, 빛, 등장인물의 행동까지도 포함하는 종합적인 미술 표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예로는 1966년 뉴욕에서 행해진 아모리쇼*에 출품한 라우센버그Robert Rauschenberg(1925~ ) 의 텔레비전과 등장인물의 액션*을 포함한 작품이나, 휘트먼Robert Whitman의 영화와 텔레비전을 병용한 작품, 컬러 텔레비전이나 비디오테이프를 사용한 백남준의 작품들을 들 수 있다. 한편 1970년대 중반부터는 미술 저널리즘을 중심으로 자주 사용되었다. 이 경우에는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매체를 동시에 사용하여 서로 결합시키는 움직임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는 용어로 통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