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회화적 추상
후기회화적 추상 後期繪畵的抽象
Post-Painterly Abstraction(영)
‘회화적 추상 이후의 추상’으로도 불린다. 1964년 미국의 평론가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가 스스로 기획한 전시회에 붙인 이름이 일반화된 것. 여기에서 회화적*이란 독일의 미술사학자 뵐플린Heinrich Wölfflin(1864~1945)의 개념을 원용한 것이다. 뵐플린은 ‘회화적’이라는 개념을 바로크 미술*에 대해서 쓰고 있으나, 그린버그는 이 개념을 폴록Jackson Pollock(1912~1956), 드 쿠닝Willem De Kooning(1904~1997) 등의 추상표현주의*에 대해서 쓰고 있다.
탈회화적이란 색채의 명암의 대조*가 강하고, 터치*나 페인트가 뜨겁게 교차하는 추상표현주의의 다음에 일어난, 차가운 추상 계열의 작품을 가리킨다. 즉 ‘회화적’이었던 추상표현주의를 정리하고 초월하는 새로운 회화란 뜻으로 쓰이고 있지만, 폴록이나 드 쿠닝을 무조건 비판의 목표로 삼거나, 추상표현주의의 중핵을 차지하고 있는 액션 페인팅*을 부정적으로 승계하려는 것만은 아니었다. 어디까지나 액션 페인팅이 지니고 있는 우연성을 미학적으로 순화시키려는 의도가 담겨져 있었다.
따라서 루이스Morris Louis, 프랑켄탈러Helen Frankenthaler, 젠킨스Paul Jenkins, 올리츠키Jules Olitski, 놀랜드Kenneth Noland, 켈리Ellsworth Kelly, 스텔라Frank Stella, 영거맨Jack Youngerman, 핼드Al Held, 푼즈Larry Poons 등으로 대표되는 이 계열의 추상은 명확한 형태를 지니고, 명도 높은 맑은 색면에 의해 구성되며, 작가의 개성적 표현은 가능한 한 억제시킨 것이 특징으로 주로 하드엣지* 계열의 표현 경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