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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도

흑도 黑陶 bei-tao(중)

중국 신석기시대에 채도에 이어 나타난 토기*로, 용산문화*(龍山文化)의 대표적인 토기이다. 고운 태토를 사용하고 물레로 성형하며 구울 때 통풍이 안되는 환원염으로 번조하므로 태토의 철분이 환원되어 회색이 되고 마지막에 연기를 내어 그을리게 하여 탄소의 미립자를 태토에 스며들게 한 후 문지르면 검은 광택이 나는 표면이 만들어진다. 그릇형태는 변화가 많으며 얇게 성형된 것은 특히 ‘난각(卵殼)토기’라고 부른다.
이러한 예는 하모도문화(河姆渡文化)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양자강 도작(稻作)문화에 널리 파급되었고 대문구문화(大汶口文化)나 후기의 양저문화(良渚文化)에는 두꺼운 흑도가 있다. 춘추전국(春秋戰國)~진한(秦漢)시대까지 존속하고 감숙성甘肅省의 제가문화(齊家文化)나 하남河南, 섬서성陝西省에 흑도의 용*(俑)이나 기물(器物)이 보인다.

흑인미술

흑인미술 黑人美術 Negro Art(영)

아프리카의 흑인에 의한 원시 미술. 그 제작 지역은 아프리카 북부의 이슬람 문화권을 제외한 서부 및 중앙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하여 세네갈에서 차드에 이르는 지구, 콩고 지구, 수단 지구로 크게 나뉘어진다. 나무, 상아, 청동, 철, 금, 은 등을 써서 만든 조각*과 공예*가 주요한 것으로, 중심은 종교적, 주술적인 가면이나 인체 조각에 있다. 기하학적 형태, 생명감이 넘치는 변형 등이 19세기에 주목을 받은 이래 유럽 미술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가장 융성했던 시기는 지역이나 민족에 따라 다르다. 베닌에서는 16~17세기, 콩고에서는 17세기경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제작 시기가 불명확한 것이 많다.
근대 미술*은 이 흑인미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야수주의*는 원시적 데포르마시옹*을 배웠고, 표현주의*는 신비적 요소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피카소Pablo Picasso(1881~1973)를 비롯, 입체주의*에 끼친 흑인 미술의 영향이다. 특히 1906~1909년의 피카소의 작품들은 ‘흑인미술 시대’로 구별하고 있을 정도이다. 피카소는 주로 흑인미술에 나타나는 볼륨*의 해석에 의한 기하학적 면의 구성, 논리적인 사고와는 전혀 다른 별개의 논리 체계에 의한 물체의 파악, 입체적인 단순화와 부분의 강조 등에서 힌트를 얻어 그것을 실제의 제작에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