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쾰른 화파

쾰른 화파 Kölner Schule(독)

14세기 말에서 16세기 초에 이르는 동안 여러 지방 출신의 많은 화가들이 당시 부유한 상업 중심지였던 쾰른에 모여 작업하였다. 이 화가들의 작품 및 미완성의 많은 고딕* 양식의 성당으로 인해 쾰른은 중세 정신의 상징이 되었다. 전설적 인물 빌헬름Master Wilhelm은 이 유파의 창시자라고 알려져 있으나, 확실하게 그의 그림이라고 할 만한 작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쾰른 화파 양식은 길드(guild)의 규칙과 감독에 의해서 지속될 수 있었던 듯 하다. 15세기초에 쾰른의 회화는 국제적 고딕 양식의 특징인 서정적이고 부드러운 양식의 모든 특징들을 갖고 있었다. 15세기 중반에는 로흐너Stefan Lochner(1400~1451)가 쾰른 화파의 양식을 사용하였으며, 좀더 후기에는 네덜란드 풍의 사실주의*도 등장했다.

쿠로스

쿠로스 kuros(그)

청년을 뜻하는 그리스어. 고대 그리스 미술*에서 아르카익* 기의 청년 나체 입상 조각*을 가리키는데 사용되었다.

쿠르간

쿠르간 kurgan(러)

고대 토르코어에서 유래한 말로, 봉분이 있는 분묘를 가리킨다. 고총(高塚)이라고도 번역된다. 높이가 1m, 직경이 3~4m인 것에서부터 높이 20m이상, 직경 100m 이상의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내부도 목관(木槨)이나 석곽(석실)으로 된 것, 혹은 그저 맨땅을 파서 만든 것 등 각양각색이다. 신석기시대 말에서 금석병용 시대에 걸쳐 발생하였으며, 아시아, 유럽 각지에서 발견되는데, 남 러시아, 카프카스, 남 시베리아 등에 많다. 피장자(被葬者)의 유체(遺體, 때로는 그 화장한 재) 외에 무기나 장신구 등의 부장품이 있고 순사자(殉死者)나 말(馬) 등이 있는 경우도 있다. 남 러시아 스키타이의 쿠르간은 부장품이 호화로운 것으로 유명하다.

쿠베라

쿠베라 Kubera(범)

약샤*의 우두머리로 부귀(富貴)의 신이다. 북방의 수호신이기도 하여 불교에서는 사천왕* 중의 하나인 다문천(多聞天), 즉 ‘바이쉬라바나Vaiśravana’라고도 하며 ‘잠발라Jambhala’ ‘판치카Pāncika’라고 부르기도 한다. 쿠베라는 시바*가 살고 있는 카일라사산Kailasa 근처의 알라카Alakā라는 아름다운 보석들로 장식된 도시에서 살고 있다. 그는 주로 올챙이처럼 뚱뚱한 배를 한 난쟁이로 표현된다.

쿠샨시대 미술

쿠샨시대 미술 Kushan Period Art(영)

인도-스키타이계 민족인 쿠샨의 지배 아래 1~7세기 서북 인도, 펀잡,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일대에서 발달한 미술을 지칭한다. 중국 북서부의 감숙甘肅 지방에 거주하던 월지月氏족은 기원전 2세기 후반경 훈Hun족에 쫓겨 박트리아* 지역으로 들어갔다. 1세기경 월지족의 한 부족인 쿠샨의 지배자 쿠줄라 카드피세스Kujūla Kadphises(카드피세스 1세)가 쿠샨 왕조를 세워 서북 인도를 지배하기 시작했으며 2세기경 즉위한 카니슈카왕Kaniska(카니슈카의 정확한 즉위 연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논쟁중이다) 때 쿠샨은 중앙아시아*에서 벵골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했다. 카니슈카왕은 불교를 보호하고 사원 건립을 장려하여 제2의 아쇼카왕으로 불리기도 했다.
쿠샨 시대의 미술은 크게 제국의 북쪽 지역, 즉 간다라 미술*과 인도적인 전통이 강한 제국 남쪽의 마투라 미술*로 나누어진다. 쿠샨 시대에는 자이나교의 미술*도 출현했다. 카니슈카 계통의 왕조가 끝난 뒤인 390년경에는 보다 작은 규모의 왕조인 키다라 쿠샨Kidara Kusān이 서북 인도에 등장하여 5세기까지 이 지역을 통치했다. 6세기초 백(白)훈족(에프탈리트Epthalites)의 침입을 받아 간다라 지역의 불교는 거의 점멸하였다. 그렇지만 간다라 불교 미술* 양식*은 카슈미르*나 아프가니스탄의 일부에서 7~8세기까지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쿤스트 콤파스

쿤스트 콤파스 Kunst Kompass(독)

1969년 독일의 빌라 본가르트에 의해 만들어진 이후 매년 선정되는 서방 세계의 정상급 작가 100명의 명단. 이 명단은 베스트 셀러 작가의 명단이 아니라 미술관*에서 이상적으로 소장하기를 원하는 작가들의 작품, 또는 미술 서적이나 전람회를 통한 작가의 평판 같은 기준에 의거한 것으로, 일종의 작가에 대한 평가라고 볼 수 있다.

쿨 아트

쿨 아트 cool art(영) kalte Kunst(독)

‘차갑다’ 또는 ‘춥다’라는 형용사는 감각이나 감정에 호소하기 보다는 지성에 호소하고 무관심, 엄격함, 합리성, 심원함, 비인격성, 금욕 등과 같은 성질을 보여주는 다양한 형식의 예술적 특징을 기술하기 위해 최근의 많은 비평가들이 은유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쿨 아트는 날카로운 윤곽이나 형식, 그리고 반복적인 구조와 단위로 이루어져 있어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이다.
추상적인 예술작품을 만들었던 스위스의 화가 거스트너Karl Gestner는 《차가운 미술kalte Kunst》(1957, 1963)이라는 표제로 책을 출간했다. 1964년에 라이더Philip Rider는 어윈Robert Irwin, 프라이스Kenneth Price, 구드Joe Goode, 러샤Edward Ruscha(1937~ ), 벨Larry Bell(1939~ )과 같은 일단의 로스앤젤레스 화가들을 ‘차가운 유파(The Cool School)’라고 칭하였는데, 그것은 그들의 작품이 불필요한 것에 대한 증오, 간결함에 대한 열망, 제작의 정확성, 표면의 완벽성을 드러내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차가운 미술의 ‘차가움’은 하드엣지*, 미니멀 아트*, 펀더멘털 회화(fundamental painting), 그리고 팝 아트*에서도 발견된다.

큐레이터

큐레이터 curator(영) conservateur(프)

미술관*의 모든 일들을 처리하고 수행하는 사람. 보통 학예원(學藝員)이라고 한다. 원래 큐레이터는 ‘관리자’에서 유래한 말이기 때문에 그것은 자료의 관리자 다시 말해서 ‘미술관 자료에 관하여 최종적으로 책임을 지는 사람’을 지칭한다.
큐레이터는 그 기능에 따라서 연구를 담당하는 직종, 교육 및 홍보를 담당하는 직종, 전시 관계의 업무를 담당하는 직종 등으로 세분된다. 연구, 교육 실무 외에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도 있다. 작품의 수집과 보존, 그리고 전시 기술과 더불어 작품의 실물 및 현상에 관련된 도서나 문헌 등에서부터 녹음, 녹화에 이르는 모든 자료에 관한 조사를 토대로 이를 수집, 구입, 교환, 제작, 수여, 기탁과 같은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전시, 보존, 복원, 보호하는 일을 담당한다.
1984년에 재정된 우리나라의 박물관법 제5조 1항은 큐레이터 제도의 의무적인 법적 적용에 대하여 언급한 부분이다. 그 내용을 소개하면, ‘박물관에는 박물관 자료의 수집, 보존, 관리, 전시, 조사, 연구, 기타 이와 관련되는 전문적인 사항을 담당하는 직원을 두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해리 파커Harry Parker는 “현대의 미술관은 자료의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고 전제, 전문가를 훈련,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미술, 미술관, 사회학 등 관련 항목을 포함한 교육 이론, 교육 관찰, 미술관 관찰, 시청각 전시 기획, 지각력, 시험과 평가, 지역 사회와 프로젝트 등을 제안한 바 있다.

큐보 퓨처리즘

큐보 퓨처리즘 Cubo-Futurism(영)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의 수년간, 러시아 미술 발전 단계의 특수한 국면을 나타내는 개념. 하나의 혼성 양식 속에 입체주의*와 미래주의*를 결합시킨 것으로 레제Fernand Léger(1881~1955)의 입체주의 초기 작품과 어떤 유사성을 띠고 있다. 이 새로운 양식의 주요 대표자는 말레비치Kasimir Malevich(1878~1935)였는데, 그는 부르류크 형제David & Vladimir Burljuk, 푸니Nikolai Puni 등과 함께 1913년 전형적인 큐보 퓨처리즘의 작품들을 다수 보여주었다. 큐보 퓨처리즘은 절대주의*와 구축주의*에 선행하는 과도기적 양식이었다.

큐비슴

큐비슴 Cubisme(프)

→ 입체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