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 지오 Neo-Geo(영)
1980년대 중반 이후 시뮬레이셔니즘의 중심 개념의 하나로서 ‘신(新)기하학적 개념주의(Neo-Geometric Conceptualism)’의 줄인 말이다. 네오 지오, 혹은 시뮬레이션* 아트라고 불리는 경향 등을 논한 포스터Hal Foster의 글이 《아트 인 아메리카Art in America》(1986, 6)에 실렸는데, 이 글을 필두로 네오 지오가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1980년대초, 뉴 페인팅*이 구미에서 각광을 받았던 시기에 뉴욕의 이스트 빌리지의 인터내셔널 위스 모뉴먼트, 네이처 몰트, 제이 코니 모던 아트, 캐시 뉴 하우스 화랑 등 대안 공간*에서 새로운 세대의 미술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대다수의 컬렉터와 비평가들에게 무시당했지만 젊은 큐레이터와 컬렉터들에 의해 열광적으로 지지되고 선전되어졌다. 이 작가들의 작품은 표현적인 것과 구상회화에 지쳤던 사람들에게 미디어, 테크놀로지 그리고 광고에 의한 시각 표현의 독점이 거의 완료된 일렉트로닉스 시대에 있어서 설득력 있는 예술적 모델로서 제공되었는데, 그것은 기하학적이며 신 기술적 표면감이 돋보이는 냉정한 이미지의 작품들이었다.
네오 지오는 보통 비커턴Ashley Bickerton(1959~ ), 헤일리Peter Halley(1953~ ), 쿤스Jeff Koons(1955~ ), 바이스만Meyer Vaisman의 작품을 가리키는 개념인데 이들의 작업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까닭에 그 본래의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 다만 모더니즘*의 비판으로서, 추상에 대한 언급을 하는 추상의 거짓 양태를 만들어내며 그 모의적(模擬的)인 것에 의한 표층적인 추상의 전개를 구성하는데 최소한의 공통적인 발상의 부분을 엿볼 수 있을 뿐이다. 예컨대 보들리야르Jean Baudrillard의 시뮬레이션 이론에 따라 제작한 헤일리의 테마는 현대의 ‘기하학적 생활’의 모의적 체감에 있다. 헤일리의 작품은 언뜻 하드엣지*와 같은 양식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그는 회화 공간 등에는 흥미를 갖고 있지 않다. 그것은 오히려 감방과 같이 밀폐된 공간, 전화선과 컴퓨터, TV 네트워크에 의해서만 외부 세계와 접속되는 현대인의 고립을 기묘한 추상적 형태로 교묘하게 재현하고 있는 것이다.
또 유명인사의 흉상처럼 생긴 위스키 병들의 키치* 상품을 스테인리스 스틸로 복제한 쿤스의 작품들은 비록 기하학적인 형태와는 거리가 멀지만 미디어로 둘러싸인 현실의 상황이 현실의 증발을 의미하고 있을 때, 새로운 현실로서의 복제라는 차원에서 하나의 모의이며, 그 점에서는 통하고 있는 것이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제작되는 네오 지오 작품들의 공통점은 팝 아트*의 냉정한 아이러니에 대한 관심과 개념미술*을 사용하여 1980년대 뉴욕 경제 호황기에 활기를 띤 미술시장의 성격과 관계된 이슈를 제기한 것이다.
1987년 런던에서 열린 <뉴욕미술의 현재>라는 제목의 사치 컬렉션(saatchi collection) 전시회는 혹평이 난무했고, 이것은 네오 지오 운동에 대한 국제적 열기가 식는 계기가 되었다. 1989년에 이르러서는 네오 지오라는 용어를 거의 들을 수 없게 되었지만, 네오 지오와 관련되었던 미술가들은 지금까지도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