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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랑

화랑 畵廊 gallery(영)

미술품을 진열, 전시하고 판매하는 장소. 근대 미술사에서 화랑이 차지하는 비중은 자못 커서 거대한 미술관* 시설 이상의 역할을 맡고 있다. 프랑스 대혁명 이후, 화가가 소위 파트롱*의 권위로부터 독립하면서 작품 발표의 장소로 개인의 화랑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쿠르베Gustave Courbet(1819~1877)가 개인전을 연 이래, 살롱 출품 이외에도 화랑에서 개인전이나 그룹전을 여는 기회가 급격히 늘어났다. 따라서 인상주의* 이후의 근대 미술사는 화랑을 주요 무대로 하여 전개되었다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이를테면 인상파 화가들의 활동은 뒤랑-뤼엘 화랑과 깊은 관계가 있고, 입체주의* 화가들의 작품은 칸바일러 화랑(현 루이즈 레일리스 화랑)에서 일반인에게 전시되었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에도 1945년에 포트리에Jean Fautrier(1898~1964)의 ‘인질(人質)’전과 뒤뷔페Jean Dubuffet의 ‘오트 파트*’전을 개최하여 전후 회화사에 이름을 남긴 파리의 르네 드루엥 화랑이나 추상 표현주의* 작가들의 작품을 차례로 공개한 페기 구겐하임의 ‘금세기 미술’화랑 등을 비롯, 많은 화랑이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오늘날에도 이런 류의 창조적 의욕에 가득찬 화랑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구입자와 화가 사이의 중개적 역할을 하고 있다.

화론

화론 畵論

동양 회화에 관한 이론 논평을 저술한 것. 화론의 범주에는 창작의 원리에서부터 기법, 품평, 감정, 비평, 역사, 감상과 수장에 이르는 모든 논저가 포함된다. 화론은 일찍이 중국 남북조(南北朝)시대의 고개지顧愷之(꾸 카이즈, 345~406)에서 부터 시작되어 사혁謝赫(시에 허)에 이르면 ‘기운생동(氣韻生動)’과 같은 미학적 개념이 제기된다. 이후 송대(宋代)부터 청말(淸末)에 이르기까지 ‘문인일사(文人逸士)만이 기운생동을 행할 수 있다’는 회화이론이 화론사에서 우위를 점해왔다. 한국에서는 고려시대* 이후부터 화론에 대한 논의가 등장하였지만, 본격적으로 행해진 것은 조선시대* 후기부터이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화론서로는 《청죽화사聽竹畵史》를 들 수 있다.
화론의 내용은 크게 논화(論畵), 평전(評傳), 사전(史傳), 저록(著錄) 등으로 분류된다. 또한 제찬(題贊), 화발(畵跋)을 모은 제발집(題跋集), 판화 삽도에 의해 화법을 설명한 화보, 그외에 표장(表裝) 및 감상을 논한 것도 광의의 화론이라 하겠다. 그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논화:회화가 예술로서 평가된 것은 육조시대 부터이며 사혁의 《고화품록*》이래 그 회화비평의 기저에는 기운론(氣韻論)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②평전:육조시대의 화가 품조品藻(핀 차오)가 화가의 간략한 전기를 기술한 것에서 평전이 시작되었다. 당(唐) 이후에는 수묵화*가 발전함에 따라 ‘일품(逸品)’의 기준이 덧붙여졌다. ③사전:회화의 역사 및 본질을 논하는데 당말(唐末)의 장언원張彦遠(즈앙 이앤위앤)이 저술한 《역대명화기*》에 의해 형성되었다. 북송北宋의 곽약허郭若虛(구어 루어쉬)의 《도화견문지*》, 남송南宋의 등춘鄧椿(덩 츠운)의 《화계*》, 원나라 탕후湯垕(탕 허우)의 《화감畵鑑》 등이 있다. ④저록:공사(公私)의 감장품목록(鑑藏品目錄)으로 많은 작품을 기술 고증 평론하고, 특히 화가 평전을 첨가한 예가 많다.

화마

화마 畵馬

중국화의 화제(畵題) 중 하나로 말을 그린 그림. 중국에서는 한대(漢代)의 화상석*에서 이미 회화적 성격이 농후한 말그림이 등장, 말그림의 전통이 매우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당대(唐代)에는 그 유행이 절정에 달해 한간韓幹(한 깐)같은 말을 전문으로 그리는 화가가 출현했을 정도이다. 그 시대의 말 그림의 특색은 인물화*에서처럼 엄격한 사실적 형태를 추구한 것이었다. 이러한 특색은 대체로 후대(後代)에도 이어지는데, 이는 인물 초상화와 마찬가지로 대상의 특징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그리는 전신사조(傳神寫照)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후 북송의 이공린李公麟(리 꽁린, 1040~1106)은 그의 <오마도권五馬圖卷>에서 보여주듯이 당대 화풍을 소화하여 능숙한 수법의 말 그림을 많이 남겼다. 원대(元代)에 들어와서는 조맹부趙孟頫(자오 멍후, 1254~1322)가 이공린의 수법을 새로운 형태로 부활시켜 좋은 작품들을 남겼다.
한국에서도 중국과 같이 말그림의 역사가 오래되었는데 이미 청동기시대의 문양에서 말그림을 찾아 볼 수 있다. 회화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는 조선 중 후기에 들어와서 제작된 이영윤李英胤의 <수마도瘦馬圖>, 윤두서尹斗緖의 <사자황獅子黃> 등을 들 수 있다.

화반

화반 花盤

한국 전통 목조건축물에서 창방 위의 포벽 중간에 얹어서 주심도리밑 장여*를 받치기 위해 화분, 연꽃, 사자 등을 그려 끼우는 널조각. 복화반은 화반의 모양이 아래쪽이 넓고 위쪽이 좁은 것을 일컫는다.

화보

화보 畵譜

중국화의 각종 기법을 종류별, 계통별로 편집한 책. 중국의 판본기술이 확립된 송대(宋代)부터 화가나 문인이 그림을 배우는 입문서로서 생겨났다. 화보라는 말은 북송北宋 선화 연간(宣和)에 나온 《선화화보*》에서 비롯된 것이다. 화보는 《선화화보》와 같이 그림을 곁들이지 않고 문자로만 설명한 것과 《매화희신보梅花喜神譜》와 같이 그림을 곁들여 설명한 것 등 두 종류로 나뉘어진다.
일반적으로는 화법에 대한 도해가 있고 문자로 된 간단한 설명이 덧붙여진다. 그림이 곁들여진 화보로는 남송南宋 송백인宋伯仁(쏭 보르언)의 《매화희신보梅花喜神譜》(1238)가 가장 오래되었다. 북송 이후 사군자* 등이 유행함에 따라 원대(元代)에는 이간李衎(리 칸, 약1260~1310)이 대나무의 생태와 묵죽*(墨竹)에 대한 화법(畵法)을 상세히 도설한 《죽보상록竹譜詳錄》을 발간하여 명성을 얻었다.
명明, 청淸 이래의 화보는 위의 두 화보를 계승한 것으로, 《역대명공화보歷代名公畵譜》 《만소당화전晩笑堂畵傳》 《당시화보唐詩畵譜》 《시여당보詩餘堂譜》 《십죽재서화보十竹齋書畵譜》 등이 있고, 화법도해로는 《도회종이圖繪宗彛》 《고송죽보高松竹譜》 《설호매보雪湖梅譜》 《개자원화전*》 등이 있다. 또한 회화이론서이면서도 화보라고 이름을 붙인 것이 있다. 즉 명대(明代) 당인唐寅(탕 인)의 이름을 따서 편찬한 《당육여화보唐六如畵譜》, 청나라 강희 연간(康熙, 1662~1722)에 편찬된 《패문재서화보佩文齋書畵譜》 등이다.

화불

화불 化佛

변화한 부처. ‘응신블(應身佛)’ 또는 ‘변화불(變化佛)’이라고도 한다. 불, 보살이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 것으로, 작은 여래형(如來形)으로 표현된다. 보통 관음보살과 대일여래는 보관(寶冠)에 화불이 표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광배*에 작은 화불을 배치하는 경우도 있다.

화사

화사 畵史

중국 북송北宋의 화가 미불米芾(미 후, 1051~1107)이 펴낸 화론서. 그림에 대한 품평서로 《미해악화사米海岳畵史》 《양양화학襄陽畵學》이라고도 한다. 진晉, 육조(六朝), 수隋, 당唐, 오대(五代), 북송北宋에 걸쳐 명화의 우열을 평하였다. 나아가 진위(眞僞)를 평하고 잘못된 점까지 교정하였다. 또 표장(表裝), 인장(印章), 복제(服制), 종이로부터 회화감
상, 수장(收藏)에 이르기까지 상세히 기술하였다. 미불의 자(字)는 원장元章이며 별호(別號)로 해악외사海岳外史, 양양만사襄陽漫士 등이 있다. 송宋 휘종徽宗 숭녕 2년(崇寧, 1103)에 상경하여 궁정에서 수장하고 있는 글씨와 그림에 대한 감정작업을 맡았다.
시, 서, 화(詩書畵)에 능하고 감상에도 뛰어났으며 송대(宋代) 문인화론(文人畵論)의 완성에도 일조하였다. 따라서 이 화론서는 뛰어난 서화가이자 감식자인 미불의 개성있는 미술평론서임에도 불구하고, 문인화가로서의 미불의 심미안이 집중적으로 반영되어 고아하고 청아한 문인들의 작품을 숭상하고, 궁정화가와 같은 직업화가들의 작품은 배척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 밖에 미불의 저서로는 《서사書史》 《보장대방록寶章待訪錄》, 시문집(詩文集) 등이 있다. 이중 《서사》는 《화사》와 쌍벽을 이루는 서론서(書論書)로 유명하다.

화사회요

화사회요 畵史會要

5권으로 된 중국 회화화론. 명明 숭정 4년(崇禎, 1631)에 주모인朱謨垔(주 모우인)이 펴냈다. 주모인의 자(字)는 은지隱之, 호(號)는 염원산인厭原山人으로 명나라의 종실(宗室) 출신이다. 이 책의 체제는 도종의陶宗義(타오 쫑이)의 《서사회요書史會要》를 본떠 구성되었다. 주로 《역대명화기*》 《도화견문지*》 《도회보감圖繪寶鑒》 등에서 뽑아 편집하였으며 증보는 매우 적다. 채집한 서책은 화사나 화론서뿐만 아니라 정사(正史), 지방지(地方誌), 별집(別集)에까지 이르고 있다. 또한 명대(明代)의 것은 모두 수집하여 후대 고록(考錄)의 근거로 자주 인용된다. 송宋, 금金, 원元, 명明의 유명하지 않은 많은 화가들에 대해서도 수록했다. 내용을 보면 제1~4권에는 상고로부터 명대(明代)에 이르는 화가들의 전기를 싣고, 제5권에는 역대의 화론과 화법을 기술하였다.

화산도

화산도 華山圖

산수화*의 한 화제(畵題). 화산은 중국의 섬서성陝西省 화음현의 남쪽 진령산맥秦嶺山脈 중에 가장 높은 산으로, ‘태화(太華, 泰華)’라고도 한다. 호국(護國)의 상징으로 역대의 천자(天子)가 순행하여 제사를 올린 오악(五岳;泰山 華山 衡山 恒山 嵩山)의 서악(西岳)에 해당한다.
원말명초(元末明初)에 활약했던 왕리王履(우앙 리)는 홍무 16년(洪武, 1383) 가을에 화산을 여행하면서 대자연의 웅장한 풍경에 감동되어, 옛사람의 성법(成法)을 벗어나 자연을 스승으로 삼았다 한다. 이 때 그린 <화산도> 40폭 및 기(記), 시(詩), 서(序), 서(叙) 등 1책이 현존하는데, 일찍이 육치陸治(루 즈)도 이 화책을 임모*(臨摹)하였다고 한다. 명대(明代)의 사시신謝時臣(시에 스츠언)의 <화산선장도華山仙掌圖>(개인소장)와 왕리의 40폭 연작(북경 고궁박물원과 상해박물관에 분장)이 유명하다.

화상

화상 畵商 art dealer(영)

주로 회화를 취급하는 미술상(美術商). 유럽에서 특정한 후원자와 화가 간의 주문생산과 더불어 미술품에 대한 수요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17~18세기경부터 급속히 발달하였다. 19세기 시민사회에서는 예술가와 시민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화상은 때로는 새로운 유파*, 젊고 유능한 작가를 위한 후원자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