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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미술원

고려미술원 高麗美術院

1923년 9월 서울에서 창립되어 1925년까지 지속된 전통화가와 양화가들의 단체. 처음엔 신미술, 양화운동을 목표로 박영래朴榮萊, 정규익丁奎益, 강진구姜振九, 김석영金奭永, 나혜석羅蕙錫(1899~1740), 백남순白南舜(1904~1994), 김명화金明華 등 신진 남녀 양화가와 미술학도 10여명이 주동이 되어 고려미술회를 조직했다가 김은호金殷鎬(1892~1979), 변관식卞寬植(1899~1976) 등 전통화가가 가담한 이후 고려미술원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그후 고려미술원 운영의 미술연구소를 개설하고 중학생급 남녀 연구생을 모집하여 지도했다. 김은호가 전통회화를, 강진구, 정규익, 이종우李種禹(1899~1981)가 양화 지도를 맡았다. 1924년 10월에 종로 YMCA회관에서 두번째 미술원 전람회를 개최하고 윤덕영尹德榮 등이 후원을 약속했으나 여러 사정으로 이듬해에 중단되었다.

고려미술회

고려미술회 高麗美術會

→ ‘고려미술원’ 참조

고려시대 미술

고려시대 미술 高麗時代美術

918년에서 1392년 사이에 한반도에서 나타난 미술. 고려는 문화적으로는 송宋을 가까이 하였고, 송이 몽골에 의해 멸망될 때까지 송문화를 문화 발전의 토대로 삼아 12세기 중엽에 문화적 전성기를 누렸다. 10~11세기 초기의 미술에는 새로운 왕조의 북방적 생기가 있지만, 12세기 중반 무렵부터 13세기에 걸친 평화와 안정은 상층계급의 세련된 미적 감각을 바탕으로 하여 가장 고려적인 미술양식이 발달하였다. 고려양식의 특색은 직선의 기피와 구성 요소의 조화이지만, 이 고려양식의 성립에는 백제적 전통도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 고려 전성기 미술도 13세기 중반부터 비롯되는 몽골의 침입과 국력의 피폐가 작용하여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건축: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에는 건국 초부터 왕궁과 대규모의 불교 사찰의 건립이 왕성하였음을 만월대萬月臺 등의 궁터와 개성 교외의 흥왕사興王寺, 불일사佛日寺의 유지를 통하여 알 수 있다. 고려의 건축은 시대의 추이에 따라서 초기에는 신라의 건축을 기초로 하면서 중국 요遼의 영향을 받았고, 후기에는 원元의 영향을 받았으리라 추측된다. 또 몽골과의 항쟁기에는 남송南宋의 건축양식도 받아들였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고려시대의 목조 건물로서 현존하는 것은 모두 13세기 이후에 건립된 것이다. 이들은 대체로 그 형식상 공포*(栱包)가 기둥 위 즉 주심에 있는 주심포 양식*과 공포가 기둥 사이에 배치된 다포 양식*으로 구분된다. 주심포 양식은 삼국시대 이래의 ‘아마조亞麻組 양식’에 13세기 무렵부터 남송의 ‘천축天竺 양식’이 수용되어 새로운 변화를 이룬 것으로, 외관상 간결하고 명쾌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존하는 고려시대 주심포 양식의 예로는 안동의 <봉정사鳳停寺 극락전極樂殿>(1366 重修), 예산의 <수덕사修德寺 대웅전大雄殿>, 영주 <부석사浮石寺 무량수전無量壽殿>(1376) 등이 있다. 한편 다포 양식은 주심포 양식보다 뒤늦은 고려 말기에 들어와 조선시대에 성행한 건축 양식으로서 장식성이 강하다. 현존하는 예로는 <심원사心源寺 보광전普光殿>, 안변의 <석왕사釋王寺 응진전應眞殿>(1368)이 있다.
석조 건축은 석탑*과 부도*로 대표되는데, 석탑은 초기에는 신라의 양식을 이어 받았으나 부분적으로 차츰 변화하여 새로운 고려탑의 형식을 성립시키고 있다. 즉 탑신부의 비례가 좁고 높아져 전체적으로 높고 웅대해지고, 옥개석 받침의 층수가 적어져 안정감이 줄어들고, 옥개석의 네귀가 위로 더욱 들리는 등의 특색이 나타난다. 경상북도 예천군 보천사지寶泉寺址 오층석탑이나 의령 보천사지寶泉寺址 삼층석탑, 현화사玄化寺 칠층석탑 등이 대표적이다. 한편 육각이나 팔각 등의 다각탑이 출현하는데, 금산사金山寺 육각 다층석탑, 영명사永明寺 팔각 오층석탑, 보현사普賢寺 팔각십삼층석탑 등이 있다. 후기의 것으로는 원의 라마 양식을 그대로 따른 경천사 십층석탑(1348)이 주목된다.
부도는 전대의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을 계승하면서도 사각당형, 석종형(石鐘形), 석등형(石燈形), 불탑형(佛塔形) 등이 새로운 형식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면 장식의 표현도 전대에 비해 더욱 정교하고 화려한 면을 보여주는 작품이 많다. 그 밖의 형식은 대부분 신라의 형식을 계승한 것이지만, 고려 말기에 해당하는 공민왕의 능은 왕과 왕비의 봉분 두 개가 합쳐진 합장 형식을 취하고 있다.
조각:국초 이래 불교를 국교로 삼은 고려시대의 조각은 전대에 이어 불교 조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건국에서부터 12세기까지의 전기에는 고려의 새로운 기상이 표현된 거대한 석상과 신라 말기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독특한 철불의 조성이 성행한다. 그러나 전대의 불상에서 나타난 이상주의적인 표현에 견주어 볼 때, 감동적인 면에서나 조형기술상에서나 퇴화된 면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거대한 석불조각으로는 <괴산 미륵리의 석불> <북한산 구기리의 마애불> <대흥사 북미륵암의 마애불>이 유명하다. 철불로는 <광주 춘궁리의 여래좌상>을 비롯해 개성 적조사지, 충남 보원사지 등의 여래좌상이 대표적이다.
한편 충남지방에는 지역적 특성이 강한 불상 양식이 나타나고 있어 주목된다. 강원도 일대의 강릉 한송사寒松寺 〈석조보살좌상石造菩薩座像〉, 강릉 신복사지神福師址 〈석조보살〉, 오대산五臺山 월정사月精寺 〈석조보살좌상〉, 또는 충청도 일대의 충주 대원사와 단호사丹湖寺의 〈철조여래좌상〉 등은 지역적 특성이 뚜렷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예이다. 특히 전자의 석조보살좌상들은 육체의 풍부함과 살찌고 생기 넘치는 얼굴 표정이 독특하며, 후자인 충주 지방의 철불들은 12세기 중반의 제작으로 전해지는데 생경한 얼굴 모습과 도식화된 옷주름 등의 양식이 일치하고 있다.
후기에 접어들면서 특히 원의 지배하에 있었던 14세기 이후 고려 불상은 더욱 경직된 사각형의 얼굴, 두꺼운 옷주름, 형식적으로 번잡해진 세부 표현에서 그 퇴조가 여실히 나타난다. 국립중앙박물관의 협시* 보살좌상과 동조불(銅造佛), 고창 선운사禪雲寺의 〈금동보살좌상〉 등에서 볼 수 있다. 이 밖에 원에서 유행한 라마교 불상의 영향을 받은 이국적인 보살상 등과 가내(家內)에 봉안되었을 금동불감과 소형 호지불(護持佛) 등이 오늘날까지 다수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불교 조각 이외에 안동 하회동에 전래되는 목제 가면(假面)과 인물과 동물을 주제로 한 상형청자, 그리고 능묘(陵墓) 조각 등을 통해서도 고려시대의 조각성을 살펴볼 수 있다.
회화:고려시대는 도화원圖畵院이 설치되고 상당수의 화가와 작품이 문집(文集)과 사서(史書)에서 확인되는 등 회화가 전대보다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그림을 전문으로 하는 화원들 이외에도 왕실과 귀족, 승려들이 폭넓게 회화 활동에 참여했다. 기록에 따르면, 고려시대의 회화는 왕의 진영(眞影), 공신의 초상을 그린 인물화*와 탱화*, 변상도* 등의 불교 회화 및 산수, 영모, 궁정누각도, 계회도* 등의 일반 회화에까지 매우 다양했으리라고 짐작된다. 그러나 현존하는 작품이 희귀하고 그나마 불교 회화들이 대부분이어서 일반회화에 의한 고려시대 회화의 특색 및 변천 연구는 거의 불가능한 형편이다.
그러나 고려의 회화가 전대의 회화를 바탕으로 하면서 송, 원을 비롯한 중국회화와의 교섭과 영향을 통해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을 것임은 중국 회화와의 교섭과 몇몇 화적을 통해 쉽게 추측할 수 있다. 특히 일본에 다수 남아 있는 13세기를 전후로 제작된 고려불화의 우아하고 정교한 양식을 통해 고려 회화의 위치를 살필 수 있다. 현존하는 고려의 화적은 안동 소수서원에 있는 안향安珦의 영정과 해애海崖라는 관지가 있는 <세한삼우도細寒三友圖>(日本 妙滿寺), 전(傳) 고연휘高然暉의 <하경산수도夏景山水圖>, 공민왕恭愍王이 그린 것으로 전해지는 <수렵도狩獵圖>, <흑칠금니소병黑漆金泥小屛>에 그린 노영魯英의 <지장보살도地藏菩薩圖> 등이 있다. 한편 대부분 일본에 건너가 있는 고려불화는 〈관경변도觀經變圖〉 〈나한상羅漢像〉 〈관음보살상觀音菩薩像〉 〈지장보살상地藏菩薩像〉 〈아미타여래상阿彌陀如來像〉 등을 포함하여 거의 70여 점에 달하는데, 정성을 들인 정밀한 표현 속에 깊은 종교적 분위기와 격조 높은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이밖에 고분벽화로는 경기도 개풍군開豊郡 수락암동水落岩洞의 〈십이지신상十二支神像〉과 경남 거창군居昌郡 둔마리屯馬里 고분의 <주악천녀상奏樂天女像> 등이 있어 당시의 풍습과 의식 등을 짐작할 수 있다.
공예:고려시대의 불구*(佛具), 칠기*, 도자기 등은 관념적이고 표현 위주의 조선 것과는 다른 기교를 위주로 한 섬세하고 정치한 작품들이 많이 나왔다. 대형의 동탑(銅塔)이나 동향로(銅香爐)에 있어서도 형태의 완벽과 문양의 세밀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신라 이래 전통공예품이 된 나전칠기*螺鈿漆器는 당唐의 평탈기법에서 유래했지만, 고려시대에 이르면 문양 면에서도 독특한 발전을 이룩하여 원으로부터 대장경함大藏經函의 주문을 받을 정도였다. 청자*는 송의 월주요*기법을 받아들이는 등 중국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발전되는데, 고려인의 감각과 취향에 의한 본격적인 고려청자*가 완성된 것은 11세기 중반쯤이다. 한편 12세기부터는 고려인의 독창성에 의한 상감청자*가 활발하게 제작되어 고려미술이 절정을 맞게 되었지만, 13세기 중엽 이후에는 바탕색도 거칠게 되고 상감이나 철회(鐵繪)의 전면에 크게 부각되면서 조선시대 분청사기*의 출현을 예고한다.

고려청자

고려청자 高麗靑磁

한국의 청자*는 중국 고월자*의 영향과 지배층의 수요로 인해 9세기 후반~10세기 때부터 전남 강진의 요*(窯)에서 제작되었다. 초기 청자인 햇무리굽(日暈文) 청자요지는 전남 강진군 대구면 용운리와 계을리 등 중국과 가까운 서해안과 남해안 일대에 분포되어 있다. 이는 신라말 지방호족의 세력이 확장되고 장보고張保皐의 해상무역이 성행하면서 중국도자문화의 영향을 일찍부터 받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햇무리굽 청자는 양질의 청자로 갑발*을 사용하는 등 생산비가 높아서 상류층이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후 조질청자(粗質靑磁)도 생산되지만 11세기 말까지 기형(器形), 문양(文樣), 번조수법(燔造手法) 등이 세련되어진 청자가 전남 강진과 전북 부안의 관요*(官窯)를 중심으로 생산되었다.
12세기 전반에는 순청자가 세련되어져 유명한 비색(翡色)청자가 제작되는데 인종仁宗 장릉長陵 출토 청자에서 그 예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반실투성(半失透性)의 빙렬*이 거의 없는 우수한 비색 유약을 완성하여 송대(宋代)의 《고려도경高麗圖經》과 《수중금袖中錦》에 기록된 바처럼 중국에서도 절찬을 받았다. 또한 청자에 문양을 상감*하는 독창적인 상감청자*(象嵌靑磁)가 고안되어 12세기 중반에는 문공유묘文公裕墓(1159년) 출토 〈청자상감보상당초문대접〉과 같은 발달된 상감청자가 제작되었다. 이 대접은 유약이 맑고 투명하며 상감의 기법과 문양의 구성 등이 뛰어나고 기형의 선이 더욱 유려하다. 상감기법이 초기에는 부분적으로 시문되다가 12세기경 음양각된 문양으로 대체되며 한 단계 발달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도 철화청자*(鐵畵靑磁), 철채청자*(鐵彩靑磁), 진사채청자*(辰砂彩靑磁), 화금(畵金靑磁)청자*, 연리문청자*(練理文靑磁) 등이 다양하게 제작되었다. 철화청자는 유약을 입히기 전에 철분 안료를 써서 붓으로 그림을 그린 후 산화염으로 구워내어 문양을 검은색으로 발색시킨 청자이다. 11세기 말~12세기 전반에 성행하였고 고려 말까지 계속 제작되었으며, 회화적인 필치가 소박하고 구도가 단순한 것이 특징이다. 철채청자는 청자태토 위에 철사 안료로 그릇 전체를 칠하고 청자유약을 시유하여 마치 흑유를 씌운 것처럼 검게 발색된 그릇이다. 진사채청자는 청자를 초벌구이한 후 진사*(辰砂)로 그리거나 문양의 특정 부분에 악센트로 찍은 후 청자투명유를 시유하여 환원번조시켜 선홍색으로 발색된 청자를 말한다. 산화동 안료로 선홍의 발색을 성공시킨 진사기법은 중국보다도 2세기 가량 앞서 사용되었다. 고려청자에서는 이를 절제하여 조화있게 사용하였다. 화금청자는 순청자에 금채한 것과 상감청자에 금채를 한 것인데 부분적으로 사용되었다. 연리문청자는 백토(白土), 자토(赭土), 회색토(灰色土)를 함께 반죽하여 성형하고 그 위에 청자유를 발라 나뭇결 무늬를 나타낸 그릇이다.
12세기 후반~13세기에는 무신 집권과 몽골 침입 등의 혼란으로 고려청자의 기형이 둔해지고 굽이 커지며 유약의 색깔이 어두워지고 문양도 느슨해진다. 이 때에 간기(干記)가 써있는 청자 상감 그릇이 만들어지는데 암녹색의 흐린 유약과 둔해진 곡선의 그릇으로 모래 받침 자국이 남아 있다. 충렬왕대에 일시적으로 비색이 좋아지고 편호(扁壺)같은 새로운 기형과 문양도 등장하는데 이는 원元나라의 영향으로 추측된다. 이후 환원번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황갈색을 띠며 과장된 기형의 청자가 생산되었고, 14세기에는 쇠퇴하여 조선시대 분청사기*로 이행된다. 중국청자의 색은 진하고 불투명하며 예리하면서 장중한 데 비하여 고려청자는 은은하면서 맑은 비색을 지니고 회화적이며 시적인 운치가 있는 상감문양 등의 특색이 있으며 중국보다 앞선 진사기법과 상감기법의 창안에 독특한 품격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고령토

고령토 高嶺土 kaolin(영)

자기*(磁器)의 원료가 되는 태토(胎土)로서 중국 강소성 부량현 고령촌에서 대량으로 산출되어 그 근처 경덕진요*(景德鎭窯)에서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에 ‘고령토’라고 불리게 되었다. 고령토는 대략 규석 50%, 알루미늄 30%, 포타시움 2.5% 등이 주성분이며, 이 다량의 규석질이 태토를 단단하게 해준다. 이 고령토에 물을 가해 형태를 만들고 이를 말려서 1,300℃ 이상의 고온에서 구워내면 반투명체로 유리질화된다. 점토 속의 불순물은 체로 쳐서 거르거나 물에 넣어 앙금을 가라앉힌다. 양질의 고령토는 철분이 거의 들어있지 않아, 연한 회색이나 백색을 띠며 내화도(耐火度)가 높아 그릇을 얇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서양에는 이러한 고령토가 없어서 규석 대신 석고(石膏), 골회(骨灰) 등을 써서 17세기경부터 자기를 만들었으나 중국자기만큼 단단하지 못했다.

고르곤

고르곤 Gorgon(영)

그리스 신화에서 두 발과 허리띠에 뱀을 가진 괴물 세 자매. 포르키스Phorkys와 케토Keto의 딸로, 스텐노Sthenno, 에우리알레Euryale, 메두사Medusa를 지칭한다. 이들의 얼굴을 보는 사람은 마력에 의해 돌로 변했다고 한다. 그 중 메두사만은 불사(不死)가 아니어서 영웅 페르세우스Perseus에 의해서 퇴치당한다. 메두사를 퇴치하는 페르세우스의 이야기는 기원전 600년경 코르푸 섬 아르테미스 신전의 페디먼트* 조각 등 고대미술에 계속 등장하였으며, 근세에도 카라치Carracci(1560~1609)의 <메두사의 목을 자르는 페르세우스> 등의 작품이 있다.

고린파

고린파 光琳派

→ 린파

고목도

고목도 枯木圖

동양 화훼화(花卉畵)의 한 화제(畵題). 문인화*의 영역에 속하며 마른 나무를 그린 그림이다. 당대(唐代)에 그려진 송석도(松石圖)나 오대(五代)에서 북송北宋에 걸쳐 제작된 산수화* 중에 보이는 해묵은 나무가 그 시초라고 한다. 북송시대에 그려졌다는 소식蘇軾(쑤 스, 1036~1101)의 <고목도枯木圖>는 기록으로만 전하고 확실한 유품은 없다. 문인의 묵희(墨戱)로서 묵죽*(墨竹)과 더불어 특히 원대(元代)에 유행하였다. 몽골족에 나라를 빼앗긴 한족(漢族) 문인들의 저항정신과 지조를 상징하는 화목(畵目)으로 널리 그려졌다.
이곽파*李郭派의 화풍으로 많이 그려졌고 이간李衎(리 칸, 약 1260~1310), 오진吳鎭(우 즈언), 조지백曺知白(차오 즈바이) 등이 유명하였다. 대표작으로는 금金의 왕정균王庭筠(우앙 띵쥔, 12세기)이 그린 <유죽고차도幽竹枯槎圖>, 자정子庭(쯔 띵)이 그린 <고목도> 등이 있다. 특히 왕정균이 그린 <유죽고차도>가 유명한데, 그는 고목과 죽석(竹石) 등을 잘 그렸다고 한다. 이 그림은 고목과 대나무를 섞어 그려 대나무의 절개와 고목의 창연함을 표현한 작품으로, 수묵의 농담처리가 뛰어난 문기(文氣)가 높은 작품이다.
묵죽과 괴석(怪石)을 조화시킨 ‘고목죽석도枯木竹石圖’도 고목도의 한목 유형에 속한다. 북송시대의 소식이 그렸다는 <고목죽석도>에 대해 미불米芾(미 후, 1051~1107)은 그의 저서 《화사*畵史》에서 다음과 같이 평하였다. “자첨(子瞻; 소식)이 그린 고목은 가지와 줄기가 마치 규룡처럼 꾸불꾸불하고 돌의 준(皴)은 굳세고 또한 매우 기괴하여 마치 그의 가슴 속에 맺혀 있는 울적함과 같다.” 이와같은 평가는 문인들의 묵희로서의 사의*(寫意)를 반영하는 것이다. 기타 작품으로 조맹부趙孟頫(자오 멍후, 1254~1322)의 <과목죽석도窠木竹石圖>(대북 고궁박물원)가 유명하다. 조맹부는 묵죽 또는 고목죽석도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그는 묵죽, 고목, 바위 그림에 서예의 예서(隸書), 전서(篆書), 비백법(飛白法)의 기법을 적용할 것을 제기하는 등 서화일치론*(書畵一致論)을 주장하였다.

고목죽석도

고목죽석도 枯木竹石圖

→ ‘고목도’ 참조.

고분벽화

고분벽화 古墳壁畵

고대 무덤의 내부 벽에 그려진 그림. 왕과 귀족 등의 지배층 무덤에 그려졌으며, 죽은 사람의 사후세계를 위해 제작되었다. 주벽에는 현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천장에는 하늘세계와 관련된 내용을 그려넣어 무덤 안을 하나의 축소된 우주로 꾸몄다. 한대(漢代)부터 그리기 시작하여 4~7세기 중엽 고구려高句麗에서 가장 성행했다. 고대 회화의 양식과 함께 당시 사람들의 내세관(來世觀)을 비롯한 사상, 종교, 각종 생활 풍속 등을 담고 있어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