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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미술전람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大韓民國美術展覽會

1949년부터 1981년까지 총 30회 동안 이어온 한국의 관전(官展). 약칭 ‘국전(國展)’이라고도 한다. 8•15 해방 직후 신진작가를 많이 배출하여 최고의 권위와 영예를 누렸으며 한국 미술계의 역사와 영욕을 같이했다. 국전은 1947년 미군정청 문교부가 조선종합미술전을 개최한 것이 처음이었으며 1948년 정부수립 기념전을 계기로 정부가 주도하게 되었다.
정부는 문교부(현 문화관광부) 고시 제1호에 의해 기존에 조선총독부가 주관했던 <조선미술전람회*(朝鮮美術展覽會, 약칭 鮮展)>의 규약을 모태로 국전제도를 규정했다. 초기에는 운영을 문교부에서 주관하고 심사위원 및 간사직에 문교부 공무원을 임명하도록 함으로써 철저한 정부 통제하에 있었으나, 그 뒤 주관부처가 문화공보부로 옮겨지고 심사위원장도 순수 미술인이 맡았다.
그러나 자유민주주의 이념아래 민족미술을 널리 알리고 능력있는 신인을 발굴한다는 취지 아래 실시된 국전은 실제로 보수적인 아카데미즘에 의해 주도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일정하게 특선을 거듭하면 추천 작가로 승격시키고 심사위원이나 초대작가가 될 수 있는 기회도 주었다. 이러한 국전 경력은 학력에 상관없이 대학교수나 교사 채용의 자격으로서 문교부가 보장하는 등 관전체제가 갖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심사위원들 사이에 파벌이 생겨 심사과정에서 잦은 마찰을 빚기도 하였다.
반면 1970년대부터는 화단에서 비구상(非具象) 양식이 득세하고 신문사와 민간단체가 주관하는 민전(民展)이 생겨났으며 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온 작가들이 늘어나 국제전에 출품할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짐에 따라 국제전의 참여경력이 중시되면서 이것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또한 원로 작가들의 사망, 은퇴 등으로 심사위원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면서 국전폐지론이 고개를 들었다.
이에 주관부처는 서울에서 전시하던 이전까지의 관례를 깨고 전국 순회전을 가짐으로써 관람객 확대를 꾀하고 일부 평론가 및 심사위원을 영입하는 등 변화를 모색했으나 1981년 제30회를 끝으로 국전은 막을 내렸다. 이어서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미술대전大韓民國美術大展>이 열렸으며 이 전람회는 1986년부터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가 주관하게 되어 오늘에 이른다.

대혼점

대혼점 大混點

동양화에서 타원형처럼 생긴 비교적 큰 점으로, 붓을 옆으로 뉘어서 혼란하게 찍는 기법. 무성한 여름 나뭇잎을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되며, 산의 표현에도 가끔 쓰인다.

대화회

대화회 大和繪

→ 야마토에

데 스틸

데 스틸 De Stijl(네)

‘양식(the style)’에 해당하는 네덜란드어. 반 되스부르크Theo van Doesburg(1883~1931)를 축으로 몬드리안Piet Mondrian(1872~1944), 화가 겸 조각가 반통걸루Georges Vantongerloo(1886~1965), 시인 코크Antonie Kok, 영화감독 리히터Hans Richter(1888~1976), 건축가 우드J.J.P.Oud 및 리에트벨트Gerrit Rietveld(1888~1964) 등에 의해 1917년 네덜란드에서 결성된 기하학적 추상*미술 그룹. 반 되스부르크가 창간한 미술잡지 《데 스틸》은 라이덴과 파리에서 1928년까지 계속 발행되었다.
이 그룹은 몬드리안의 신조형주의*를 강력히 옹호하고 새로운 조형예술운동을 전개하였다. 참가한 사람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데 스틸 운동은 단순히 회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조각, 건축, 디자인 등 각 분야에 걸쳐 신조형주의의 원리를 넓히려 했으며, 네덜란드는 물론이고 양차 대전 사이에 유럽 예술 전체의 동향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1920년경에는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와 상호 협력하였으며, 그 결과 산업 디자인*, 상업미술* 등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데드 마스크

데드 마스크 death mask(영)

죽은 사람의 모습을 후세에 전하기 위해서 뜨는 안면(顔面)상. 죽은 후 얼굴에 유토(油土)나 점토를 발라 모형을 만든 다음, 다시 그것으로 석고 따위를 사용하여 만든다. 최초의 마스크가 언제, 왜 만들어졌는지는 불확실하지만, 기원전 2400년 초 고대 이집트에서 행해졌고 기원전 1400년 아마르나 시대에는 초상화 모델 역할을 하였다.
데드 마스크는 에트루리아와 로마의 조상 숭배 및 가족 제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15세기 피렌체에서도 존재하였으며, 아눈치아타Annunziata 교회는 유명한 마스크들을 소장하고 있다. 그때 이후로 유명인들의 데드 마스크를 뜨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 되었다.

데바라자

데바라자 devaraja(범)

데바deva는 신(神), 라자raja는 왕(王)이라는 뜻으로 왕을 신격화한 신왕(神王)을 의미한다. 캄보디아의 앙코르 시대(9~15세기 전반)에 행해진 독특한 신앙 형태로서 초대왕인 자야바르만Jayavarman 2세(재위 802~854) 때부터 확립되었다. 앙코르 시대의 여러 왕들은 주로 힌두교의 시바*신을 숭배하였으므로 신왕은 링가*의 형태로 신앙시되었다.
또한 왕들에게는 사후에 신과 하나가 되었다는 뜻으로 신의 명칭이 시호로 붙여졌다. 예를 들면 자야바르만 2세는 ‘바라메쉬바라(最勝自在神)’, 야쇼바르만Yashovarman 1세(재위 889~910)는 ‘바라마시바로카라’라고 하였다. 그리고 비슈누*신을 믿은 수리야바르만Suryavarman 2세(재위 1112~1151)는 ‘바라마비슈누로카라’라고 불렀다. 그렇지만 불교를 신봉한 자야바르만Jayavarman 7세(재위 1181~1220) 때에는 왕과 불타를 일체화한 신앙에 근거하여 불상*(佛像)을 숭배하였다.

데생

데생 dessin(프)

→ 소묘

데울

데울 deul(범)

오리사 지역에서 힌두 사원*의 성소인 비마나*를 부르는 명칭이다.

→ ‘비마나’ ‘힌두 사원’ 참조

데이시스

데이시스 deisis(그)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 본래는 청원(請願), 기원(祈願)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나온 말이다. 제단화*나 비잔틴 모자이크*에서 자주 보이는, 성모 마리아와 세례 요한을 좌우에 거느린 옥좌의 예수와 최후의 심판 장면을 묘사한 것을 지칭한다. 전 인류의 사면을 예수에게 청원하는 중재자로서의 성모 마리아와 세례 요한은 고개를 수그리고 손을 내미는 형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데카당스

데카당스 décadence(프)

‘퇴폐’라는 뜻으로, 문화의 미적 퇴폐 과정 및 그 결과 또 난숙기의 예술적 활동이 그 정상적인 힘이나 기능을 잃고, 형식적으로는 막다른 골목에 다다라 이상한 감수성, 자극적 향락 따위로 빠지는 경향. 종종 쇠퇴기에 있어서 사회 전반의 부패 현상에 대응하는 탐미주의나 악마주의의 형태로 되어 극단적인 전통 파괴, 배덕(背德), 생에 대한 반역 등을 수반한다.
그러나 데카당스 현상은 전시대 문화의 붕괴를 촉진하여 새로운 발전 능력을 낳는다고 하는 어느 정도 긍정적인 뜻도 지니고 있다. 니체Friedrich W. Nietzsche(1844~1900)는 데카당스를 ‘힘에의 의지’의 감퇴현상으로 보았고, 지드André Gide는 ‘데카당스의 문화’는 ‘문화의 데카당스’와는 구별되는 것으로 문화 발전에 있어서 적극적 의의가 인정된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