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미술 道敎美術 Taoistic Art(영)
도교의 종교 활동 혹은 종교 철학을 조형화한 회화, 글씨, 조각, 공예, 건축을 지칭한다. 도교의 성립은 후한後漢 한안 원년(漢安, 142) 장도릉張道陵(즈앙 따오릉)이 촉蜀의 곡명산鵠鳴山에서 태상노군太上老君으로부터 ‘정일명위도(正一明威道)’를 배운 뒤부터 시작된다. 태상노군은 노자老子가 종교화된 천상세계 즉 ‘태청(太淸)’에 머문다는 이른바 신선이라는 뜻이지만, 그 태상노군의 상위(上位)에 노자가 설한 도(道)의 진리, 그 자체를 신격화한 ‘상청천(上淸天)’의 태상도군太上道君이 가미된 것이다.
6세기경에는 중국 불교의 미륵신앙의 영향을 받아 천상세계의 최고위(最高位)인 ‘옥청(玉淸)’에 머문다는 원시천존元始天尊(玉皇大帝)이 탄생하고, 삼청(三淸;太淸, 上淸, 玉淸)과 삼존(三尊;老君, 道君, 天尊) 등 도교교리학(道敎敎理學)의 중요 부분이 확립되었다. 태상노군의 교계(敎誡)인 《동진부洞眞部》, 태상도군의 《동현부洞玄部》, 원시천존의 《동진부》 등의 경전으로서 《삼동三洞》이 정리되고, 《삼동》의 경전에 다시 불교의 십이분교(十二分敎) 등이 가미되어, 도교의 일체경(一切經), 즉 삼동사보(三洞四輔)를 주축으로 한 《도장道藏》이 성립되었다.
북위北魏 이후 제왕이 머무는 곳을 ‘자금성紫金城, 紫禁城’, 대전(大殿)을 ‘태극전太極殿’이라 명칭한 데서 도교 건축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이 사상은 근대에까지 일관되게 나타나는데, 북경 고궁(北京古宮, 紫禁城)은 도교 교리의 기본개념을 명칭화하여 궁전 즉 태화전太和殿, 중화전中和殿, 보화전保和殿, 건청궁乾淸宮, 곤녕궁坤寧宮 등을 남북으로 건립하였다. 도관(道觀)과 악묘(岳廟)는 대체로 궁정 건축을 모방하여 간략화한 형태이다.
현존하는 유구(遺構)로는 산동성山東省 태안泰安 대묘垈廟 〈천주전〉, 산서성山西省 태원太原의 〈진사성모전晋祠聖母殿〉(1023~1032), 산서성 예성藝城 영락궁永樂宮의 〈삼청전三淸殿〉과 〈칠진전七眞殿〉, 항주杭州 서호반西湖畔의 〈악왕묘岳王廟〉(1194~1224) 등이 있다.
회화의 예로는 후한 말~위진(魏晉)시대의 신수경(神獸鏡)에 천왕대제와 서왕모西王母, 동왕부東王父 등의 〈선인옥녀仙人玉女〉가 있다. 또한 산동山東 하남河南지방의 화상석*, 화상전*에도 황제(黃帝), 노자, 일월성신(日月星辰), 용호(龍虎), 봉황(鳳凰), 귀사(龜蛇) 등 교리적으로 미성숙한 신선설화를 회화화한 소박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동진東晋의 고개지顧愷之(꾸 카이즈, 344~406)의 작품으로 도교의 수신(水神)인 낙신(洛神)을 화제로 한 〈낙신부도*落神賦圖〉가 유명하다. 육조(六朝)시대의 종병宗炳(쫑 빙)도 숭산嵩山, 화산華山 등의 신선이 머무는 영산(靈山)의 묘법(描法)을 그의 저서인 《화산수서》에 정리했으며, 후대의 미불米芾(미 후, 1501~1107), 황공망黃公望(후앙 꽁왕, 1269~1454), 석도石濤(스 타오, 1641~1717) 등은 도교적인 산수화*를 그린 화가들이다.
성당(盛唐) 때 도관벽화(道觀壁畵)의 양상을 기록한 장언원張彦遠(즈앙 이앤위앤, 815~875경)의 《역대명화기*歷代畵名記》 제3권을 보면, 장안에서 활약한 화가 오도현吳道玄(우 따오쉬앤)은 태청궁太淸宮에 〈태상노군상〉, 용흥관龍興館에 〈명진경변도明眞經變圖〉, 낙양洛陽의 노군묘老君廟에 〈오성도五聖圖〉를 그렸다고 한다. 그 외에 당시 도교적인 화제로서는 〈감천궁도甘泉宮圖〉 〈오악진형도五岳眞形圖〉 〈5성팔괘28수도五星八卦二十八宿圖〉 〈음양택상도陰陽宅相圖〉 〈대수신지도大蒐神芝圖〉 〈황제승용도黃帝昇龍圖〉 등이 있다. 북송北宋 때에는 무종원武宗元(우 쫑위앤)이 그렸다고 전하는 〈조원선장도朝元仙仗圖〉가 있다. 그 내용은 원시천존 또는 현원황제玄元黃帝를 알현하는 신선들의 의장식(儀裝飾)을 오도현 풍의 백화*(帛畵) 로 묘사한 두루마리*이다. 원대(元代)에는 공개龔開(꽁 카이)가 종규(鐘馗)를 소재로 그린 〈중산출유도中山出遊圖〉, 안휘顔輝(이안 후에이)의 〈하마철괴도〉가 있으며, 많은 화가들이 도석화*(道釋畵)를 즐겨 그렸다. 명대(明代)에는 만력 28년(1600)에 펴낸 《열선전집列仙全集》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