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영)
주로 인쇄기술에 의한 복제*로 대량 생산되는 선전 매개체의 시각적 디자인. 상업 디자인 중에서도 평면적 조형 요소가 큰 것을 일컫는다. 즉 포스터*, 신문 및 잡지 광고, 다이렉트 메일(dierect mail, DM),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지도, 통계, 도표 등의 디자인이 포함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와 같은 인쇄물뿐 아니라 텔레비전 광고(television commercial)나 애니메이션 영화(animation film) 등의 디자인까지 포함시키는 ‘시각 디자인(visual design)’이라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쓰이기도 한다.
그래픽은 ‘쓰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그라피코스(graphikos)’에서 유래했다. 일반적으로 회화, 도안, 석판화*, 동판화*, 실크 스크린* 등 평면상에 도형을 나타내는 기술을 통상 그래픽 아트로 총칭하는데, 여기에서 그래픽 디자인 분야가 독립되어 다루어지게 된 것은 20세기에 들어와서부터이다.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광고 선전 매개체로서의 포스터 등의 인쇄에 의한 디자인의 가치가 인식되었고, 기술적으로는 사진 제판술의 진보로 인해 고급의 다색 인쇄에 의한 대량 생산이 가능해진 결과였다.
툴루즈-로트렉Henri de Toulouse-Lautrec(1864~1901)이 만든 포스터가 20세기 초까지 주로 석판화로 인쇄되었던 것에서 전화(轉化)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픽 디자인은 일러스트레이션, 레이 아웃*, 레터링 등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시각적으로 조형하는 창작 활동이 중심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