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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드

그리드 grid(영)

1960년대 초 전반적으로 추상적이고 비관계적인 예술을 하는 화가와 조각가들이 선택하였던 특정한 중성적인 구조 혹은 도구. 르윗Sol Lewitt(1928~ )은 “그리드는 편리한 것이다. 그것은 모두를 균등하게 취급함으로써 크기를 안정시키고, 공간을 중성화한다”고 설명하였다. 그리드는 1960~1970년대에 미국과 영국 추상미술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상투적인 표현이 되었다. 리파드Lucy R. Lippard는 “그리드는 전체를 형성하는 임의적인 구조물이고, 선택을 용이하게 하는 자기 구속적인 도구이며… 마음의 상태, 색채 사상을 표현하는 악보이다. 그것은 캔버스 자체의 전통적인 형태를 되풀이한다. 그것은 논리, 조화, 통일성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존스Jasper Johns(1930~ ), 라인하트Ad Reinhardt(1913~1967), 르윗, 인슬레이Will Insley, 헤세Eva Hesse, 켈리Ellsworth Kelly(1923~ ), 푼즈Larry Poons, 마틴Agnes Martin(1908~ ) 등이 그리드를 이용하여 작업하였다.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 Greek Art(영)

기원전 12세기경부터 시작된 도리아족이 이동을 완료할 무렵인 기원전 11세기부터 아우구스투스 시대까지 펼쳐진 독자적인 문화를 일컫는다. 그리스 미술은 대체적으로 기하학기(期), 아르카익기, 클래식기, 헬레니즘기 등의 네 시기로 구분된다. 회화와 조각에서 그리스 미술의 중요성은 신과 영웅, 그리고 인간의 이상적 아름다움을 재현했다는 데 있다. 기원전 8세기 무렵 부흥한 그리스의 건축물은 기둥과 상인방 구조로 구축되었다. 건축 재료로서 처음에는 목재가 사용되다가 석회암이 쓰였으며, 이후 대리석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리스 건축은 거대한 규모나 모험적인 구조 보다는 뛰어난 형태미와 재료미로 감흥을 준다.
건축적 조각을 제외한 조각의 재료로는 청동이 선호되었으나, 현존하는 작품은 거의 없기 때문에 로마인들이 복제한 대리석 모작을 볼 수 있을 뿐이다. 그리스의 도시 계획은 조직적인 격자형으로 이루어지고 다양한 배경을 고려했다는 점에서 후세에 미친 영향력이 매우 크다. 그리스 조각이나 건축은 비교적 소수의 작품만이 전래되었으나, 헬레니즘기의 그리스인들과 후대의 로마인들이 그리스 문화 전체를 흡수하였기 때문에 현대까지도 그것에 관해 알 수 있다.
그리스 미술과 건축에 대한 그들의 반응은 고전 전통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리스도의 강탄

그리스도의 강탄 nativity of Christ(영)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 강탄(降誕)의 주제는 초기 기독교 미술*의 표현에서는 대체로 아기 그리스도가 오두막의 광주리 속 또는 대(臺) 위에 누워 있으며, 소 혹은 노새가 아기 쪽을 향하고 마리아는 아기 옆에 앉아 있는 화면 구성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비잔틴 미술*에서는 천사와 목자가 걸어 나와서 아기 그리스도에게 예배하고 마리아는 침상에 누워서 휴식을 취하며, 전경(前景)에는 아기에게 목욕을 시키는 장면으로 화면이 구성되어 있다.
물론 이와 같은 표현 형식에서 다소 변형되어 그려진 작품도 있지만, 비잔틴 유형이 14세기에 이르기까지 대체로 중세의 형식보다 우세하였다. 그러다가 14세기 후반에 이르러 새로운 형태가 생겨났는데, 아기는 땅 위에 누워 있고 마리아를 비롯한 주위 인물들은 무릎을 꿇고 예배하는 장면으로 구성하고, 배경은 오두막의 안 또는 앞을 취하거나 혹은 단순한 풍경을 그려 넣기도 하였다. 또 시간을 밤으로 표현한 작품도 나타났다. 이렇게 해서 사건의 신비성이 고조되었고, 또한 빛의 효과도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알트도르퍼Albercht Altdorfer(1480~1538)와 홀바인Hans Holbein(1497~1543) 등은 그와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하여 <성야聖夜>를 모티브*로 취하였다. 이러한 강탄의 주제는 회화에서 뿐만 아니라 부조*로서도 종종 나타났다.

그리스도의 매장

그리스도의 매장 entombment of Christ(영)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 신약성서 공관 복음서*에 따르면, 그리스도의 시신이 십자가 상에서 내려진 후, 아리마대의 요셉이 시신을 세마포(細麻布)로 싸고 바위굴을 판 후 새 묘소를 장만하여 그 안에 모셨다. 서유럽 미술에서는 이 주제가 독일과 스위스의 경계에 있는 라이히에나우Reichenau파(派)의 미니어처*에서 처음 나타났다. 주제의 표현 형식은 요셉과 니고데모가 아마포로 싼 시체를 석관 속에 누여 놓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13세기 이후의 작품 속에는 마리아와 요한이 추가되었으며, 그 이후에는 비탄에 잠긴 성모와 성녀, 사도들도 함께 등장한다.

그리스도의 봉헌

그리스도의 봉헌 presentation in the temple(영)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 그리스도 탄생 후 재계(齋戒)의 날이 지나자, 요셉과 성모 마리아는 첫 아들인 예수를 율법에 따라 성별(聖別)하기 위해 제물을 가지고 예루살렘 성전에 이른다. 거기에서 성령에게 인도된 시몬과 여자 예언자인 안나와 만나 축복과 예언을 받았다(누가복음 2장 22~40절). 일반적으로 중세에는 시몬과 안나, 마리아와 요셉의 두 편이 서로 마주 대하고 어린 아기를 시몬에게 건넨다든가, 혹은 시몬이 아기를 받아 안는 장면이 그려졌다. 서양 중세 성기(盛期)에는 양자 사이에 제단*이 나타나며, 시몬은 가끔 성직자의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그리스도의 부활

그리스도의 부활 Resurrection of Christ(영)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 그리스도의 부활은 십자가 상에서 속죄의 죽음을 성취함으로써 기독교 신앙의 중핵을 이루지만 신약성서 4 복음서*에서는 부활 그 자체를 목격함에 근거한 기술을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기독교 미술은 다음과 같은 주제를 가지고 이를 대체하였다.
①요나의 이야기, 또는 승리의 십자가를 사이에 두고 잠들어 있는 두 명의 파수병 등. ②성분묘 참례, 그리스도의 출현과 같이 복음서 중 부활 후에 일어난 일. ③아나스타시스(anastasis), 또는 부활 후 즉시 승천하는 도상. 직접 묘에서 나오는 그리스도의 모습이 그려지게 된 것은 늦어도 7세기 무렵이라 추측된다. 처음에는 양쪽에서 천사의 부축을 받으며 묘당을 나오는 모습으로 표현되었으나, 차츰 스스로의 힘으로 승천하는 형상이 나타났다. 또한 죽음에 대한 승리의 표시인 십자문이 있는 기치를 지니고 묘, 또는 석관으로부터 발을 내딛는 정경, 더 나아가 그 위와 공중으로 비상하는 정경이 그려졌다. 대부분의 경우 잠들고 있는 파수병의 모습이 수반되었다.

그리스도의 성전정화

그리스도의 성전정화 cleansing of the temple(영)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 신약성서(마태복음 21장 12절 이하)에 따르면, 그리스도는 예루살렘에 입성한 후, 가나의 혼례에서의 기적을 행하고(요한복음 2장 13~17절), 예루살렘 신전으로 들어가 소, 양, 비둘기를 파는 자와 환전 상인의 상품대나 걸상 등을 뒤엎고 이들을 성전 밖으로 내쫓았다. 이 장면은 그리스도의 수난*에 앞선 주요한 사건으로서 일찍부터 도상*화되었다.

그리스도의 세례

그리스도의 세례 baptism of Christ(영)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 신약성서 공관복음서*에 따르면, 그리스도는 30세 무렵 고향인 나자렛을 나와 요단강에서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다. 예수가 물에서 나오자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처럼 그의 머리 위로 강림하면서 하느님의 음성이 들렸다. 이미 카타콤의 벽화나 석관 부조에 강하하는 비둘기를 동반한 그리스도의 세례를 나타낸 도상*이 나와 있다.
비잔틴 미술*에서는 일찍부터 전례(典禮)의 영향하에 정의(淨衣)를 지니고 물에서 나오는 그리스도에 대기하고 있는 천사가 가해져서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엄격한 좌우 대칭의 구도가 형성되었다. 종종 고대풍의 강의 의인상이 그리스도의 발밑 물속에 놓여져 있고, 실제로 성지 요단 강의 흐름속에 세워진 기둥 위의 십자가가 보태어진 것도 있다. 6세기 이후에는 성부의 목소리를 암시하여 하느님의 손을 그렸으며, 중세 말기 이후에는 그의 상반신이 그려졌다.

그리스도의 수난

그리스도의 수난 passion of Christ(영)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로, 그리스도의 고난과 그에 관한 복음서*의 기록을 가리킨다. 4대 복음서에 거의 공통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내용에 따르면, 고난이 가까워 오는 것을 안 예수는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나누고, 겟세마네 동산에서 여호와에게 기도한 후, 배반자 유다의 인도로 체포되어 총독 빌라도의 앞에서 재판을 받고 온갖 모욕와 고통을 받으며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는다.
미술에서는 일반적으로 ‘예루살렘 입성’에서부터 ‘그리스도의 매장*’까지의 일련의 주제가 이에 포함된다. 수난의 예술적 표현은 초기 기독교 미술*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수난 속에서 개가를 축하하는 전승적 기분에서 시작되어 4세기의 석관 조각에서 채택되었다. 그 중심적 사건은 십자가 위에서 행해진 죽음이지만, 이야기의 연속적인 표현은 4세기의 석관부조나 상아조각에서부터 시작된다. 그 후로는 상세한 수난의 도상*들이 급속히 형성되었다.
특히 서양 중세 말기에는 그리스도의 비참한 죽음에 대한 강한 공감을 구하는 민간신앙의 발전과 함께 격렬한 표현주의적 여러 도상이 창조되었다. 14세기부터는 신비주의 사상과 종교극의 영향을 받아서 정서적 내용을 더욱 강조하였으며, 수난을 이야기하는 연속화가 만들어졌다. 숀가우어Martin Schongaur(c.1430~1491), 뒤러Albrecht Dürer(1471~1528), 반 레이든Lucas van Leyden(c.1494~1533) 등의 연속화가 유명하다.

그리스도의 승천

그리스도의 승천 ascension of Christ(영)

기독교 미술 주제의 하나. 도상*은 기본적으로는 복음서*보다도 오히려 신약성서의 사도행전 1장 9~11절에 근거를 두어 승천하는 그리스도, 이를 부축하는 천사, 지상에서 우러러보는 사도와 성모 및 그들에게 말을 건네려 하는 두 명의 천사로 이루어진다.
승천의 도상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의 유형이 있다. ①천사 또는 신의 손에 이끌려서 승천하게 되는 경우. 이 때 그리스도는 측면, 혹은 배면에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②자력으로 또는 천사가 받치는 만돌라* 안에서 상승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정면을 향한 입상이거나 좌상으로 표현된다. 전자의 도상은 서방 초기 기독교 미술*이고, 후자는 비잔틴 미술*에서 쓰여졌다. 서방 중세에 있어서는 이 두 형태가 차츰 융합돼 하반신과 발 부분만이 보이는 것, 발자국을 산상에 남겨둔 것 등 다수의 변형이 생겨났다.
초기 비잔틴 도상과 서구 로마네스크 성당 서쪽 정면의 부조에서는 11절의 천사의 말을 따라 테트라모르파를 수반하는 재림의 출현도로 다루어졌다. 근세 이후에도 많이 그려졌으며, 코레지오Correggio(c.1490~1534)가 파르마의 산 조반니 에반제리스타 성당의 돔에 그린 천장화 등이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