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디자인

디자인 design(영)

의장(意匠), 설계, 도안 등으로 번역된다.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지시하다’ ‘표현하다’ ‘성취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데시그나레(designare)’에서 유래한다. 좁은 뜻으로는 도안 장식이라고 해석되지만, 넓은 뜻으로는 모든 조형 활동에 대한 계획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어떤 일정한 용도의 것을 만들고자 할 경우, 그 용도에 따라서 가장 아름다운 형태를 갖도록 계획 및 설계하는 것이라 해석된다. 다시 말해서 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이 디자인이다.
19세기의 디자인은 그 대상이 한 제품의 제작에 의하는 미술 공예품이거나 대량 생산에 의하는 것이거나 제품의 모체에 첨가하는 외면적 또는 이면적 장식을 고안하는 행위라고 보았으며 따라서 당시의 디자이너는 장식 도안가 혹은 모양의 고안자였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는 디자인의 초점이 장식이나 도안보다도 제품의 기능, 구조, 가공 기술 등의 종합 계획에 두어지게 되었고 또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과의 결부가 한층 더 의식되어 단순 명쾌한 용도와 아름다움이 통합된 디자인이 지배적으로 요구되기에 이르러 이를 도안이라는 용어로만 표시하기에는 곤란하게 되었다. 모홀리 나기László Moholy-Nagy(1895~1946)나 말도나도Tomas Maldonado 등의 “디자인이란 물체의 표면적인 장식이 아니다. 어떤 하나의 목적 하에 사회적, 인간적, 경제적, 기술적, 예술적, 심리적, 생리적 등의 여러 요소를 통합하여 공업 생산의 궤도에 얹혀 갈 수 있는 제품을 계획 및 설계하는 기술이야말로 디자인이다”라는 주장은 금세기의 디자인 개념을 잘 표현하고 있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 디자인은 무엇보다도 서구의 산업 국가에서 광고와의 협업과 갈등 속에서 상당히 촉진되었다. 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는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알맞은 형태로 제품의 용도와 아름다움을 통합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①용도 및 기능에 관한 합당한 목적성 ②재료와 도구, 기계에 관한 기술적, 가공적 제약 ③생산 가격에 관한 경제적 제약 ④미감(美感)이나 쾌적성 등에서의 요구 ⑤전통이나 유행 그리고 국민성 및 풍토성 등에서의 요구 ⑥그 제품이 사회적으로 존재하는 가치성 등의 여러 조건을 고려하면서 종합하여 최종적인 형태, 색채, 공간, 명암, 텍스처 등의 시각적이며 촉각적 제품의 요소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디자인의 종류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①인간 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넓히고 보다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시각을 중심으로 하는 시각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②인간 생활의 발전에 필요한 제품 및 도구를 보다 다량으로, 보다 완전하게 생산하기 위한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③인간 생활에 필요한 환경 및 공간을 보다 적합하게 하기 위한 환경 디자인(environment design)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