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가사유상
반가사유상 半跏思惟像
왼쪽 다리를 내리고 그 무릎 위에 오른쪽 다리를 얹은 일종의 반가부좌의 자세로, 대좌* 위에 걸터 앉아 오른팔의 팔꿈치로 무릎을 짚고, 그 손가락으로 오른 뺨을 고이며 생각하는 자세의 보살상을 말한다. 원래는 부처가 태자였을 때 인생의 무상함을 느끼고 출가하여 중생구제라는 큰 뜻을 품고 고뇌하는 태자사유상에서 유래한 것이다. 인도에서는 간다라와 마투라에서 3세기경 불좌상의 양 협시*의 형식에서 출발하여 단독상으로 변한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에서는 북위北魏시대 5세기말 운강석굴*에서 교각미륵상과 함께 불좌상의 협시로서 나온다. 이후 6세기 후반의 북제北齊시대에 성행하였으며, 단독상으로 태자사유상이라 명(銘)한 것도 있다.
한국에서는 신라시대에 화랑제도와 미륵신앙을 연결시켜 ‘미륵보살반가사유상彌勒菩薩半跏思惟像’이라고 불렀다. 특히 삼국시대인 6세기 후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여 통일신라 초기까지 금동 또는 석조로 많이 만들어졌는데, 대표적인 예가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국보 제78호 및 국보 제83호의 〈금동반가사유상〉, 경북 봉화 출토 〈석조반가사유상〉(경북대학교 박물관 소장) 등이 있다. 이 반가사유상은 일본의 아스카*(飛鳥), 하쿠호시대*(百鳳時代)에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특히 고류지廣隆寺에 있는 〈목조반가사유상〉은 국보 제83호 반가사유상과 형태도 비슷하고 적송(赤松)으로 만들어진 점, 당시 삼국과 일본과의 교류관계를 통해서 볼 때 한국의 상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