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델라왕조 미술
찬델라왕조 미술 Chandella Dynasty Art(영)
라지푸트족의 일파인 찬델라Chandella 왕조는 약 800년부터 1315년까지 인도 중부인 분델칸드Bundelkhand 지역(현 마디아프라데시주)을 다스렸다. 도읍이었던 카주라호Kahjurāho와 요새 지역인 칼랑자라Kālanjara, 마호바Mahobā, 아자이가르Ajaygarh가 특히 중요하다.
이 시대에는 약 70여 개의 힌두 사원*이 건립되었으나 현재는 약 20여 개 정도만 남아 있다. 특히 카주라호는 오리사 지역과 마찬가지로 북방 형식의 힌두 사원이 많이 건립된 곳이다. 비슈누*신을 모신 락슈마나Laksmana 사원은 야쇼바르만왕Yaśovarman의 통치기인 954년에 완성되었는데 기단 위에 놓인 중앙의 사당을 중심으로 네 모서리에 작은 사당이 있는 구조이다.
기단의 외벽에는 노골적인 성애 장면을 부조*로 새긴 미투나*상이 장식되어 있다. 비드야다라왕Vidyādhara 시대인 1017~1029년에 세워진 〈칸다리야 마하데바Khandariya Mahādeva 사원〉은 카주라호의 사원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30m 정도 높이의 시카라* 주변에는 같은 모양의 작은 시카라들을 여러 개 배치하여 복잡해 보인다. 이 사원의 외벽에도 600개 이상의 부조상이 환조에 가깝게 조각되어 있는데 미투나상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외에도 카주라호에는 〈데비 자가담바DevI Jagadambā 사원〉 〈비슈바나타Vishvanatha 사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