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파 미술
참파 미술 Champa Art(영)
참파 왕국은 2세기경 인도차이나 반도의 가장 동쪽인 남부 베트남 지역에 참족이 세운 나라로서 15세기에 멸망했다. 중국의 사서에는 ‘임읍林邑’ ‘점성占城’ ‘점파占波’ 등으로 기록되어 있다. 일찍부터 인도화되어 힌두교*, 특히 시바* 신앙과 불교가 널리 성행하였다. 처음에는 다낭Da Nang의 남쪽에 정치, 문화의 중심지가 있었으며 트라키에우Tra Kieu에서는 초기의 도성 유적이 발굴되었다. 미손Mi Son에는 수많은 힌두교 사원*(8~11세기)이 남아 있고 동두옹Dong Duong에는 오래된 대승 불교 사원(875)이 있어 이 나라의 고전기 미술을 대표한다.
10세기 말 베트남의 침입으로 수도를 미손에서 남쪽의 빈딘Binh Dinh으로 옮겼다. 천도한 이후 수도 부근이나 나트랑Nha Trang 등지에 몇 개의 사당(11~13세기)을 축조했다. 그렇지만 12~13세기 초에는 캄보디아*와의 전쟁으로 국력이 쇠퇴하였고 결국 1471년 베트남에 정복되었다. ‘카랑’이라고 하는 사당(祠堂)은 처음에 목조 건물이었으나 현존하는 것은 모두 기와를 얹어 만들었다.
카랑의 형식은 방형의 기단 위에 네모난 건물을 올리고 그 위에 점차 좁아지는 단들을 높게 쌓아올린 것인데 남인도 팔라바* 시대의 비마나*와 유사하다. 또한 중부 자바의 찬디, 캄보디아의 프라사트*도 모두 비슷한 건축 형태이다. 카랑에는 독특한 화엽문(花葉文)이 장식되어 있어 이것으로 카랑 양식*의 변천을 구분할 수 있다.
참파 미술에서는 10세기까지의 조각* 작품이 매우 중요하다. 사당의 모서리를 장식하고 있는 마카라의 머리는 환조로, 기단을 받치고 있는 사자상들은 부조*로 장식되어 있다. 트라키에우에서 발견된 링가*의 대좌* 측면을 장식한 무희(舞姬)와 비천*(飛天)의 부조 작품(10세기)이나, 후옹쿠와Huong Qua에서 출토된 여인상(10세기) 등이 유명하다. 또한 트라키에우나 동두옹에서 발견된 시바상들은 인도네시아*의 영향을 보여주며, 후옹쿠와에서 나온 로케시바라*상은 캄보디아의 전(前)앙코르기적인 요소가 강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