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감정이입 미학

감정이입 미학 感情移入美學
Einfühlungsästhetik(독)

19세기 중엽, 피셔Friedrich Theodor Vischer가 자연미의 미적 관조*를 일상적 지각이나 과학적 관찰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한 개념. 이어서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 립스Theodor Lipps가 미*를 관조할 때 대상과 자아감정이 융합, 동일된 상태를 감정이입이라 규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미의식*을 설명하여 감정이입의 미학을 주창하였다.
감정이입은 인간에 대해 일어나는 ‘본래적 감정이입’과 인간 이외의 자연물에 대한 ‘상징적 감정이입’으로 나뉘어진다. 또한 미술사가 보링거Wilhelm Worringer는 감정이입 개념을 예술창작의 근본적 충동에 적용하여 예술의욕(Kunstwollen)을 규정하는 두 가지 근원으로서 ‘감정이입 충동’과 ‘추상 충동’을 대치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