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종화
남종화 南宗畵
중국 명말(明末)의 막시룡莫是龍(모 스롱), 동기창董其昌(똥 치츠앙, 1555~1636), 진계유陳繼儒(츠언 지로우)가 제시한 남북종론에서 나온 북종화*에 대립되는 개념의 산수화* 양식. 문인들이나 사대부가 주류를 이루는 문인화*와 혼용되어 남종문인화라고도 부르는데, 대개 남종화는 산수화를 의미하고 문인화는 산수화 외에 사군자, 화조화 등 좀더 넓은 범위를 가리킨다. 남종화의 계보는 당唐나라의 왕유王維(우앙 웨이, 699~759)를 시조로 하여 오대송초(五代宋初)의 동원董源(똥 위앤)과 거연巨然(쥐 르안)을 거쳐 미불米芾(미 후, 1051~1107), 미우인米友仁(미 이어우르언), 실질적 개조(開祖)인 황공망黃公望(후앙 꽁왕), 예찬倪瓚(니 짠), 왕몽王蒙(우앙 멍), 오진吳鎭(우 즈언) 그리고 명대(明代)의 심주沈周(선 저우, 1427~1509), 문징명文徵明(원 즈엉밍, 1470~1559)과 예림백세(藝林百世)의 스승으로 일컬어지는 동기창 등으로 이어진다.
화풍상의 특징은 수묵선염을 주로 하여 부드러운 느낌을 강조하였다. 준법*(皴法)도 비교적 부드럽고 우아한 피마준*(披麻皴), 미점*(米點) 등을 자주 사용하고 발묵*(渤墨)과 파묵*(破墨)을 애용하여 운치 있는 산수를 표현하였다. 우리나라에는 조선 초부터 부분적으로 유입되다가 후기부터 크게 유행하여 조선화단에 큰 획을 그었다. 그러나 남북종론은 문인화와의 모호한 구분과 회화양식에 대한 편협적인 가치평가로 인해 현재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