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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판부식법

동판부식법 銅版腐蝕法 aquatint(영)

판화* 기법의 하나로 식각(蝕刻) 요판법의 일종.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동판 면에 아스팔트의 분말을 살포하고 이것을 약간 가열해서 입자를 부착시킨다. 그 위에 방식제로 그림을 그린 다음, 부식액을 작용시켜서 제판한다. 이 기법에 의한 인쇄 효과는 수채화*와 유사하며, 회색 및 흑색에 의한 농담 효과를 낸다. 한편 샌드비Paul Sandby(1725~1809)가 발명한 같은 양의 송진액과 알코올 용액을 혼합하여 동판에 뿌린 다음, 알코올이 증발한 후 송진의 미립자만 남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해서 이루어진 그물 형태의 송진 사이를 부식액이 침투하면 동판 면이 부식된다. 하얗게 남아 있는 부분에는 니스를 칠해 부식을 막는다. 그 위에 설탕용액과 니스를 사용하는 ‘설탕 동판부식법’도 있다. 부식액은 에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주로 초산(硝酸)액이 쓰이는데, 약간 묽은 편이 좋다. 인쇄할 때의 명암의 톤*은 부식된 구멍의 깊이에 따르는데, 부식액의 농도나 부식시간, 송진이 만드는 얼기설기한 망의 조밀함 따위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
동판부식법이 일반적으로 보급되게 된 것은 프랑스의 르 프랭스Jean Baptiste Le Prince(1733~1781)에 의해서였으며 그 후 18세기말에 이르러 기법적으로 거의 완성되었다. 영국에서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수채화, 소묘*의 복제* 수단으로 널리 보급되었다. 19세기 후반에 들어와 동판부식법은 석판화*에 밀려 쇠퇴하였으나 20세기에 다시 부활되어 파리 화파의 많은 거장들, 특히 피카소Pablo Picasso(1881~1973), 루오Georges Rouault(1871~1958), 마송André Masson(1896~1987) 등은 동판부식법을 잘 이용하였다.

동판화

동판화 銅版畵
copper-plate print(영)

동판 위에 그레이버(graver, 강철제의 조각도)로 그림을 파고 그 움푹한 선에 인쇄용의 검정 잉크를 채워 찍는 방법. 목판화가 철판(凸版) 인쇄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반해, 동판화는 요판(凹版) 인쇄이다. 따라서 새겨넣는 선의 폭과 깊이에 차이를 둘 수가 있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흑색이나 광택의 변화를 얻을 수 있다. 그림이나 도안, 판각, 인쇄가 각기 다른 사람에 의해 행해지는 수도 있다. 흔히 주어진 본보기를 동판화로 복제하는 조판사와 자기 자신의 창의에 의해 판화를 제작하는 화가 조판사로 구별된다. 동판화의 가장 오래된 예는 1440년경 독일에서 생겨났다. 동판화의 종류에는 에칭*, 동판부식법*, 드라이포인트*, 메조틴트*, 선 인그레이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