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자스탄 회화
라자스탄 회화 Rājasthān painting(영)
17~19세기 전반 인도 북서부의 라자스탄 지방 및 중인도에서 발달한 세밀화*로서 대표적인 중심지로는 메와르Mewār, 말와Malwa, 분디Bundi, 코타Kotah, 키센가르Kishengarh, 자이푸르Jaipur 등을 들 수 있다. 이 지역에는 라지푸트족들의 군소 왕국이 있었는데 각 군주의 궁정에서는 무갈 왕조처럼 세밀화 제작이 활발했다.
라자스탄 회화는 무갈 회화* 양식의 영향을 받아 사실적인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으나 좀더 인도적인 회화를 제작했다. 비슈누*신을 숭배하여 크리슈나*와 라다Radha의 사랑 이야기나 《라마야나*》의 중요한 장면을 주제로 한 그림이 많이 그려졌다. 또한 라가말라Rāgamālā라는 특이한 인도적인 주제도 라자스탄 회화에서는 중요하다. 라가말라 회화는 음악의 정조(情調)에 따라 특정한 음계가 정해진다는 인도 음악 형식을 시각화한 것이다. 36장 혹은 42장의 그림이 한 단위인 라가말라는 6명의 라가(남성)와 그들의 배우자인 라기니Ragini가 각각의 상황에 맞게 등장한다.
말와 지역의 그림은 색채나 형태가 추상적인 점이 특이하며, 메와르 회화는 원색을 서로 대비시킨 표현적인 효과에 관심이 많았다. 키센가르 회화의 특징은 이전의 세밀화에서 볼 수 있었던 여인들과는 달리 눈이 매우 크고 코가 높은 개성적인 얼굴의 여인상이 그려진 점인데 니할 찬드Nihal Chand가 창안한 것으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