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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 정관

미적 정관 美的靜觀
aesthetic contemplation(영) ästhetische Kontemplation(독)

미학*상의 용어. 미*의 한 측면으로, 대상에의 무관심성*을 근본적 특징으로 하는 수용 활동. 근대에 있어서 미적 정관을 무관심성의 관점에서 고찰한 것은 칸트Immanuel Kant였다. 그는 취미판단이 대상의 실재에 대하여 관심을 결여하고 있는 점에서 정관적이라고 하고, 정관성을 미의 자율적 영역을 특징짓는 중요한 특성의 하나라고 보았다. 미적 관조*에 있어서는 자아가 실생활의 모든 관심과 의욕을 초월하여 순수하게 대상으로 귀의하여 몰입한다는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와서 가이거Moritz Geiger는 칸트의 무관심성을 비판, ‘무관심성’과 ‘몰관심성(沒關心性, 관심조차 둘 필요가 없는 경우)’을 구별하여, 미적 향수*가 어떤 종류의 관심을 전제로 하여 성립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또 립스Theodor Lipps의 감정이입미학*에서도 정관성의 적극적인 전개 과정이 인정되고 있어, 현대에도 정관성은 능동적인 방향에서 고찰되는 경향이 강하다.

미적 직관

미적 직관 美的直觀
aesthetic intuition(영) intuition esthétique(프) ästhetische Anschauung(독)

미학*상의 용어. 일반적으로 직관은 대상의 직접적인 관찰이나 인식의 작용을 의미하며 따라서 본래 직접 체험인 미의식*에 관해서는 그 중요한 본질적 계기를 이룬다. 일부 학설에서 미적 직관은 미의식의 지적, 객관적 측면에 있어서 직접적 작용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미적 감정*에 대립된다. 그러나 미적 직관은 직관 일반의 구별에 따라 여러 단계 혹은 형식으로 나뉜다.
이는 크게(1)감각적 직관과(2)지적 직관으로 구분되며, 감각적 직관은 다시 ①지각에 의해 직접 외적 대상에 관계되는 경우(지각직관)와 ②상상에 의해 대상의 내적 감각상을 현전(現前)시키는 경우(상상직관)로 나뉜다. 이에 대하여 지적 직관은 일종의 직접적 인식에 의해 대상의 본질을 직관하고 이념적 내용을 파악하는 경우(본질직관)이다. 감각적 직관의 지각직관이 일반적으로 미적 향수*의 기본 구성요소인데 비해, 상상직관은 예술 창작의 주요 성분이다. 미적 직관은 특히 전자에 관하여 정관성을 특징으로 하며 후자에 관하여 창조성을 나타내지만 일반적으로 이 양쪽 성격의 종합 통일을 원래의 특질로 한다. 또 그것은 감성적 직관으로서 감각적 구상성을 갖는 동시에 지적 직관으로서 관조의 깊이를 갖추며 이 점에서 예술을 철학에 접근시킨다. 그러나 이들 직관의 계기들은 서로 분리하여 독립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합하여 합일된 전체를 이루어가고 또한 이것이 미적 감정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융합한다. 다만 미학에 있어서 직관의 의의와 위치에 관해서는 학설에 따라 차이가 있다. 심리주의적 입장에서 지벡Hermann Siebeck(1842~1920)은 미의식은 미적 직관을 가지고 단순한 감각, 지각이 포착할 수 없는 대상의 미적 전체 관계 즉 형식을 파악하는 정신적 활동이라고 했다. 마찬가지로 슈미트-코바르지크Walther Schmidt-Kowarzik도 직관은 대상의 통일적 형태를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심적 능력이라고 한다.
두번째로 피들러Konrad Fiedler는 예술적 직관은 실재의 감성적 인식으로서 필연적으로 고유의 표현으로 향하여 발전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크로체Benedetto Croce(1866~1952)는 예술을 상상에 의한 직관적 인식활동이라고 하고 동시에 이 직관은 필연적으로 표현 속에서 자기를 객관화하는 정신적 창조라고 해서 그 창조성을 중시한다. 세번째로 형이상학적 미학에서는 셸링Friedrich.W.J.Schelling이 미적 직관을 의식과 무의식, 주관과 객관의 통일이라 하고 여기서 인식의 최고의 형식을 인정했고,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도 미적 직관에 의한 플라톤적 이데아의 순수인식을 논했지만 최근에는 베르그송Henri Bergson의 직각(直覺)주의의 맥을 이으면서 현상학의 입장에 있는 메카우어가 미적 직관은 대상의 본질적 핵심에 대하여 다수의 미적 이념을 가능케 하는 작용이라 하고 이것을 ‘노에마Noema’와 ‘노에시스Noesis’의 관계에서 파악했다. 또 최근 네오 토미스트인 마리탱Jacques Maritain은 주관과 객관의 신비적 통일을 직접적으로 인식하여 작품으로의 필연적 실현의 길을 여는 직관작용을 예술의 근본계기로 강조한다.

미적 체험

미적 체험 美的體驗
aesthetic experience(영) expérience esthétique(프) ästhetisches Erlebnis(독)

미학*상의 용어. 일반적으로 말해서 미의식*과 거의 같은 뜻이나, 철학적 미학에서는 미의식이라는 말이 심리학적 미학에서 말하는 미적 태도에 있어서의 의식과정과 혼동되는 것을 막기 위해 미적 체험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미적 체험이란 미적 가치체험과 마찬가지로 객관적 측면과 주관적 측면을 지니며, 본질적 계기(本質的契機)로서는 미적 직관*과 미적 감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미적 체험의 고찰은 이 두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하지만, 입장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어떤 계기에로의 경사(傾斜)도 인정된다. 헤겔Wilhelm Friedrich Hegel, 셀링Friedrich.W.J.Schelling, 짐멜Georg Simmel, 피들러Konrad Fiedler 등은 객관적,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미학의 입장을 취하고, 뒤보Jean-Baptiste Dubos, 홈Henry Home, 립스Theodor Lipps, 코헨Hermann Cohen, 오데브레히트Rudolf Odebrecht 등은 주관적, 주정적(主情的) 미학의 입장을 취한다. 어느 것에 의하든, 체험에 있어서는 인식적 계기나 실천적 계기가 배경으로 물러나고, 직감적, 정감적(情感的) 계기가 전면에 나타난다.

미적 판단

미적 판단 美的判斷
aesthetic judgement(영) jugement esthétique(프) ästhetisches Urteil(독)

미학*상의 용어, 미적 판단은 세 가지 용법으로 쓰인다. ①칸트Immanuel Kant의 이른바 취미판단, 즉 미적 대상*에 대한 주관적 원리로서의 판단. 칸트에 있어서는 취미판단과 그 결과인 미적 대상 및 미의식*의 관계는, 선험적으로 말하면 형식*과 내용*의 관계라고 고찰된다. 따라서 취미판단은 내용 생산의 선험적 형식원리라는 의미를 지닌다. ②대상에 표현된 의미에 관한 미적 판단. 그로스Karl Gross, 폴켈트Johannes Volkelt가 ‘이해판단(Nerstandnisurteil)’이라고 명명한 것으로서, 미적 대상의 내용에 대한 지적(知的) 이해 또는 식별을 말한다. 예를 들면, 미적 태도의 준비단계로 기술적, 양식적, 예술사적 지식을 가지고 대상의 의미를 이해하거나, 재인식하는 것은 미적 만족을 깊게 한다. ③미적 인상을 개념화하고자 하는, 그로스나 폴켈트가 ‘가치판단(Werturteil)’이라 명명한 판단. 즉 직관 이후에, 혹은 미적 태도의 과정 속에 나타난다. 대상 또는 미적 태도 자체의 가치에 관한 판단. 이것은 특히 취미판단과 혼동하기 쉬운 미적 판단으로서, 카인츠Friedrich Keinz 등은 이 판단이 사실상 취미판단을 전제로 하여 그 미적 감정*의 체험을 언어로 보다 명확히 하여 개념화한 일종의 논리적 판단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미적 향수

미적 향수 美的享受
aesthetic enjoyment(영) jouissance esthétique(프) ästhetisches Geniessen(독)

미학*상의 용어. 예술 창작이 미의식*의 능동적 측면인데 비해 미적 향수는 미의식의 수동적 측면을 나타낸다. 이 능동과 수동의 차이는 지극히 상대적인 것으로, 이를테면 립스Theodor Lipps의 감정이입미학*에서는 미적 향수는 주관화(主觀化)의 측면에서만이 아닌, 가치 감정의 객관화의 측면에서도 고찰된다. 가이거Moritz Geiger는 미적 향수를 현상학적으로 분석, 본래의 미적 향수는 내방집중(內方集中)이 아닌, 외방집중(外方集中)이어야만 한다고 하여 대상의 관조향수(觀照享受)를 강조했다. 같은 현상학파의 미학 중에도 오데브레히트Rudolf Odebrecht와 같이 미적 가치체험의 창조적 계기를 중요시하는 입장에서는 수동적 측면으로서의 미적 향수는 고찰의 주제가 되지 못하고 있다. 미적 향수는 대상에의 무관심성*을 특색으로 하고 있으나, 가이거는 칸트Immanuel Kant의 무관심성의 개념을 비판, 미적 향수는 어떤 종류의 관심을 전제로 하여 성립한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미학에서 논할 때 미적 향수는 향수 혹은 향락의 일종으로서, 유희와 스포츠의 향락, 기호품의 향락, 성적 향락 등과 공통되는 성질을 갖는다. 그러나 미적 향수가 이러한 향수 일반의 특성들을 갖는다는 것과는 별도로 그것이 특히 ‘미적’이기 때문에 보다 특수한 해명이 가해져야 한다. 가이거가 강조한 바 대로 모든 미적 향수는 관조향수이다. 미적 관조*의 본질은 대상의 충실상을 수용하는데 있지만, 미적 향수는 대상의 충실상에 있어서의 직접적 향수가 아니라 대상의 충실상을 관조하는 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향수인 것이다.

미적 형식원리

미적 형식원리 美的形式原理
aesthetic principles of form(영)

미학*상의 용어. 미적 대상*을 구성하는 형식적 조건. 예술에 있어서는 작품 전체에 나타나는 구성의 여러가지 형태. 이것은 작품 속에서 그 원리에 따른 각각의 부분에 작용하면서도 그 개별성을 해소하고 전체를 통일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부분과 전체에 작용하는 원리가 서로 일치한다고 할 수는 없다. 그리스 이래 이러한 형식적 조건으로서 여러 가지 원리가 거론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실험심리학의 입장에서 이것이 중요한 연구 과제가 되고 있다. 그것들을 대별하면 ①조화*, 비례*, 대조, 시메트리*, 리듬* 등 부분 상호간의 관계의 원리. ②공간적, 시간적인 크기, 강도(强度) 등 수량적 관계의 원리. ③이들의 최고 통일원리로서의 ‘다양의 통일’의 원리가 생각된다. 형식 원리와 관련되는 미적 요소라는 말은 흔히 공간예술*에 쓰이며, 건축에서는 벽이나 문, 회화에서는 색이나 선 등 명백하게 구분되는 단위 내지 성분을 가리킨다.

미적인 것

미적인 것 Das Ästhetische(독)

미학*상의 용어. 이 어원은 그리스어의 ‘aisthesis’인데, 본래는 직감적이라는 뜻이지만, 미학적인 개념으로서는 좁은 의미의 ‘미*’를 위시하여, 이것이 갖가지 조건에 의해 변모되는 데서 성립되는 숭고*(장엄미), 비장(비극미), 해학(희극미) 등의 여러 형태를 총칭한다. 이들의 미적 기본 형태 또는 미적 범주*는 그 다양한 상이성(相異性)에도 불구하고 일종의 정신적 가치 내용으로서의 공통적 성격과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통일성과 특수화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미학*의 과제이다. ‘미적’과 ‘예술적’의 차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논의가 있지만 미적인 것의 본질이 예술의 영역에서 가장 뚜렷하고 순수하게 나타나고 동시에 예술이 그 본질상 필연적으로 미적 가치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미점

미점 米點

북송대(北宋代)의 문인화가 미불米芾(미 후, 1051~1107)과 미우인米友仁(미 이어우르언) 부자에 의해 이룩된 미법산수의 한 기법. 부드러운 곡선을 이룬 토산이나 녹음이 무성한 여름 수림을 그릴 때 붓을 옆으로 기울여 큼직한 묵점(墨點)을 찍어나가며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미불이 창시했다고 하며, 발묵*의 성격이 강했던 것 같으나, 후대에 가서는 형식화되었다.

미케네 미술

미케네 미술 Mycenaean Art(영)

선사(先史) 그리스의 미술. 크레타 문명이 쇠퇴한 뒤에 미케네를 중심으로 에게 문명을 받아들여 기원전 16세기경부터 12세기경에 걸쳐 번영했던 문명의 미술. 19세기 말엽 독일의 고고학자 쉴리만Heinrich Schliemann이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드》에서 영감을 받아 매장되어 있던 유적을 발굴하게 되었다. 쉴리만은 먼저 1871년에 트로이 유적의 발굴에 착수했고, 1876년 미케네, 1884년 티린스의 발굴을 시도한 결과, 그리스에는 선사시대에 이미 뛰어난 문명이 존재하였다는 것을 실증하는 여러 유품들을 발견하였다.
이후 다른 학자들도 그리스 본토에서 발굴을 시도하여 이 문명의 지리적 분포를 밝혀낼 수 있었다. 특히 미케네에서 뛰어난 유품들이 가장 풍부하게 출토되어 이를 미케네 문명이라고 총칭하게 되었다. 그리고 20세기 초 이래 영국, 이탈리아, 미국 등지의 고고학자 및 학회가 크레타섬의 크노소스Knossos, 파이스토스Phaistos의 대발굴 작업에 착수한 결과, 미케네 문명 및 그 미술의 원류가 크레타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추정하게 되었다. 미케네 미술은 크레타 미술의 계승이라기 보다는 미케네의 고유한 부분과 크레타로부터 도입한 부분 또는 그것이 후에 미케네인들에 의해 변형된 부분으로 이루어져 나타났다.

미투나

미투나 mithua(범)

사랑하는 한 쌍의 남녀 또는 사랑을 나누고 있는 행동을 말하며, 인도 종교에서는 대극성(對極性)안에서의 합일(合一)을 상징한다. 초기에는 석굴사원의 벽면이나 출입구에 두 남녀가 나란히 서 있는 부조* 형태로 나타났으나 이후에 조성된 오리사Orissa주의 부바네시바르와 코나락, 그리고 카주라호에 있는 힌두 사원*에는 성적인 결합을 나타내고 있는 미투나 상이 많다. 이러한 상들은 여성이 갖고 있는 생산성을 한 쌍의 남녀로써 상징화한 것을 의미한다. 특히 신과 그 샥티*와의 결합, 혹은 신과 인간의 결합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