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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파

분리파 分離派 Sezession(독)

19세기 말 오스트리아와 독일의 일단의 미술가들이 관학적인 미술 아카데미*로부터 이탈하여 근대 운동을 시작하기 위해 결성한 전시(展示) 동인. 기존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예술가협회 등의 기구 속에서는 작품 발표의 장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미술가들이 관영화된 전람회와는 별도로 자기들의 전람회를 기획하고 조직하기 위해서 창립한 새로운 예술가 집단이다.
‘분리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동사 ‘secedo’를 어원으로 하는 이 명칭은 아카데미즘*이나 관 주도의 전시회로부터의 분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과거의 전통에서 분리되어 자유로운 표현 활동을 목표로 했으며, 그 목적은 미술과 삶의 상호 교류를 추구하고 고루한 사상을 답습하지 않는 작품의 제작이었다.
최초의 분리파는 1892년 폰 슈툭Franz von Stuck, 트뤼브너Wilhelm Trubner(1851~1917), 우데Fritz von Uhde(1848~1911)가 주도하는 뮌헨 분리파로서 제1회전에는 뵈클린Arnold Böcklin(1827~1901), 코로Camille Corot(1796~1875), 밀레Jean François Millet(1814~1875), 쿠르베Gustave Courbet(1819~1877) 등 외국 화가들의 그림을 전시하는 등 당시로서는 획기적이었다. 이후 1897년에는 클림트Gustav Klimt(1862~1918)를 회장으로 하는 비엔나 분리파가 탄생하였고 월간지 《성스러운 봄Ver Sacrum》을 출간하였다.
한편 1899년에는 뭉크Edvard Munch(1863~1944)의 작품 전시 거부를 계기로 리버만Max Liebermann(1847~1935)의 지도하에 베를린 분리파가 창설되었다. 인상주의*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던 베를린 분리파는 놀데Emil Nolde(1867~1956)와 펙슈타인Max Pechstein(1881~1955) 등 표현주의* 화가의 출품거부가 원인이 되었다. 베를린 분리파는 1910년 재분열되어 신분리파가 조직되었고 여기에는 드레스덴의 다리파*와 뮌헨 신미술가협회*의 화가들이 참가하여 전성기를 맞았다.
분리파에는 특정한 예술 이념이나 양식은 없었지만, 예술 경향과 국적을 초월하여 전위미술*에도 관대히 문호를 개방했다는 점이 공통되는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당초 인상주의와 아르 누보*의 영향을 받은 회화 운동으로서 출발한 분리파의 성과는 오히려 현대 건축과 공예의 영역에서 찾을 수 있다. 분리파는 영국의 미술과 공예 운동*, 독일의 유겐트슈틸* 등과 더불어 근대 공예와 건축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