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실주의
비판적 사실주의 批判的寫實主義
Critical Realism(영)
자연주의*와 사회주의 사실주의*와 구별하여 고르키Maxim Gorky가 만들어낸 용어. 일반적으로 객관적 현실을 중시하고 그것을 충실히 묘사하려는 문학 경향을 말한다. 특히 비판적 사실주의는 부르주아 사회의 해악들을 정확하게 묘사함으로써 사회주의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문학 작품들에 대해 러시아 문학 비평가들이 수십년간 사용해 온 용어이다.
사실주의*가 구체적 현실성과 역사성을 근거로 하고 있다면, 비판적 사실주의는 자본주의의 발전 이면에 팽배해 있는 시민사회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한 의식으로부터 대두하였다. 한편 현실에 대한 비판적 사실주의의 비판적 태도는 현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졸라Emile Zola(1840~1902)류의 자연주의와는 구별되며, 그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사회주의 사실주의와 구분된다.
헝가리의 루카치Gyorg Lukács같은 마르크스주의 비평가는 비판적 사실주의를 러시아 혁명 이전의 상황에 적합한 양식으로 규정하였다. 혁명 이후에는 사회적 사실주의가 비판적 사실주의를 대신하였다.
시각 미술에 있어서 비판적 사실주의는 페트릭Wolfgang Petrick, 조르게Peter Sorge 등 일군의 독일 예술가에 의해 채택된 용어였다. 이들은 신문이나 잡지에서 소재를 택해 포토몽타주*를 만들어 현대 문화를 공격했다. 비판적 사실주의의 사상적 토대는 부패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의 다양하고 자유로운 발전을 지향하는 휴머니즘과 민중 연대성이다. 따라서 인간성이 말살되는 비인간적인 현상들을 사실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 고발, 비판하였다.
비판적 사실주의는 봉건적, 자본주의적 사회체계의 구조적 측면에 대한 생생하고 비판적인 묘사를 중시하기 때문에 추한 것과 비속한 것이 아름다움과 숭고함보다 강하게 표출된다. 또한 그로테스크*한 풍자와 아이러니 등을 미적 비판의 효과적인 수단으로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