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색면회화

색면회화 色面繪畵
Color-Field Painting(영)

1950~1960년대에 일어난 미국 회화의 한 경향. 대형화면에 삼차원적인 깊숙한 공간감을 주는 착시적 효과와 제스처*적인 붓질을 피하고 화면 위에 물감을 넓게 펴발라 캔버스* 전체를 색채로 뒤덮는다. 형상과 배경의 구별을 없애기 위해 캔버스를 하나의 이차원의 평면으로 다루었으며, 색채로 뒤덮인 화면은 마치 더 큰 장(場)의 일부 같은 느낌을 준다. 이러한 전면 균질적인(all-over) 방식은 이미 인상주의*자들, 특히 모네Claude Monet(1840~1926)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의 <수련> 연작은 중심적인 초점이 결여되었을 뿐 아니라, 부분과 부분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구성개념을 거부하는 것이었다.
색면회화가 추상표현주의*의 한 경향이며 전면균질회화*(all over painting)의 방식에 영향을 받았으나, 이들은 폴록Jackson Pollock(1912~1956)의 액션 페인팅*에 반대하고 촉각적인 회화의 물질성을 거부하면서 색채에 대한 관심을 결합하고자 했다. 뉴만Barnett Newman(1905~1970)과 로스코Mark Rothko(1903~1970)는 형태를 소수의 단순한 모양을 감축하고 캔버스를 거대하게 확대함으로써 순수한 색채의 표면처럼 시각적이거나 거시적인 특질을 부각시키고자 했으며, 그것에서 명상적이고 정신적인 분위기로 감싸인 고요한 작품을 제작했다. 뉴만과 로드코는 궁극적으로는 순수한 시각에 근거를 둔 미술에 도달하게 되었으며, 색깔 간의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분할에 있어 경계를 선으로 처리하여 색면을 연속시키거나 표면에서의 색의 진동에 중점을 두었다.
그들의 단순화된 구성과 과감한 규모에 영향을 받은 프랑켄탈러Helen Frankenthaler(1928~ ), 놀랜드Kenneth Noland, 루이스Morris Louis(1912~1962), 올리츠키Jules Olitski(1922~ ) 등은 캔버스를 아주 단순하게 취급하여 투명하게 스며든 색이 그대로 드러나고 색과 캔버스 천이 일체가 된 작품을 제작했다. ‘색면’은 데이비스Gene Davis와 푼즈Larry Poons의 보다 시각적인 그림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 급진적인 단순화와 화면 내의 형태를 캔버스의 장방형 구성에 관련시킨 경향은 미니멀 아트*의 기초를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