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키스
에스키스 esquisse(프)
최종적으로 완성해야 할 그림이나 설계도 등을 위한 초벌 그림. 큰 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서 작은 종이나 천에 간단히 구도나 색채 및 명암을 그려보고 그 효과를 가늠해 보는 것이다. 에스키스의 자유로운 이미지나 왕성한 선묘에 작가의 조형적 관점이나 개성이 잘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오늘날에는 타블로*보다는 벽화*나 건축 설계 등 계획성이 보다 많이 요구되는 작업에 사용된다.
에스키스 esquisse(프)
최종적으로 완성해야 할 그림이나 설계도 등을 위한 초벌 그림. 큰 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서 작은 종이나 천에 간단히 구도나 색채 및 명암을 그려보고 그 효과를 가늠해 보는 것이다. 에스키스의 자유로운 이미지나 왕성한 선묘에 작가의 조형적 관점이나 개성이 잘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오늘날에는 타블로*보다는 벽화*나 건축 설계 등 계획성이 보다 많이 요구되는 작업에 사용된다.
에스프리 esprit(프)
‘영(靈)’ ‘넋’ ‘정신’의 뜻이며, ‘기질’ ‘재치’ ‘기지’ ‘능력’ 등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라틴어의 호흡이란 말에서 파생되었다. 미술작품을 논할 때 에스프리는 작가적 정신이나 번뜩이는 재치, 개성 등을 의미한다.
에스프리 누보 Esprit Nouveau(프)
제1차세계대전 후 프랑스에서 일어난 예술혁명운동의 하나로, 문학 미술 건축 음악 등 넓은 범위에 걸쳐 그 표현과 형식을 근대정신에 합치시키고자 했던 시도를 의미한다. 에스프리 누보는 ‘새로운 정신’이란 뜻으로, 1925년 파리에서 개최된 장식예술박람회에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가 세운 전시관에 붙여진 명칭이었다. 여기에서 르 코르뷔지에는 철근 콘크리트라는 새로운 재료를 도입, 과도한 장식의 이른바 ‘근대 양식’의 불필요한 부분을 일체 배제한 기능주의적 건물로 설계함으로써 건축사에 중요한 한 획을 그었다.
에스프리 누보는 화려한 양식*과 기능이 없는 장식*에 대한 반발로 회화의 순수주의* 운동과 호응하는 것이었으며, 특히 건축과 공예* 분야에서 19세기적인 것을 버리고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한편 《에스프리 누보》는 르 코르뷔지에, 데르메Paul Dermée, 오장팡Amédéo Ozenfant 등이 참여, 1920년 1월에 창간되고 1925년 28호로 폐간된 동명의 잡지이기도 하다. 이 잡지는 순수주의 및 기계 미학, 합리적이고 기능주의적인 미학의 입장에 있었으며, 미술, 문학, 과학, 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분야와 관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