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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盂

→ ‘이기’ 참조

우미

우미 優美 grace(영)

우미는 종종 협의의 미(das Schöne), 즉 순수미와 같은 의미 내지 이에 가까운 개념으로 고찰되며, 그 의미도 한편으로는 숭고*와, 다른 한 편으로는 추*와 대립되는 미적 범주*이다. 또 우미와 미*를 각기 구별하기 위해서 우미와 숭고를 대립시키는 경우도 있다. 우미는 미의 개념과의 근사성 때문에 고전적 예술의 미적 특성으로서, 특히 조형예술에 입각해서 논해진 적이 많았지만, 이를 일반화하여 이후 우미론의 기초를 세운 사람은 쉴러Friedrich von Schiller이다.
쉴러는 우미를 우선 객관적이고 우연적인 운동의 미이면서도 인간 독자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에 있어서는 신체적 운동도 정신의 표현이며, 여기에서 표현된 미는 도덕성을 함유한 광의의 인간적 태도에서 유래한다고 하는 견해로부터 ‘아름다운 혼(Schöne Seele)’이라는 개념에 의해서 우미의 특성을 설명했다. 즉 쉴러는 이성과 감성, 의무와 경향의 완전한 조화*인 아름다운 혼의 현현에서 우미를 찾았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미하다고 말해지는 미적 대상은 유려, 섬세, 조화적인 쾌를 그 특징으로 한다. 라파엘로Raffaello Sanzio(1483~1520)의 <마돈나> 등이 우미한 대상으로 자주 거론된다.

우산화파

우산화파 虞山畵派

중국 화파의 하나. ‘우산파虞山派’라고도 한다. 청대(淸代) 산수화가인 왕휘王絮(우왕 후웨이, 1632~1717)와 그를 전후로 한 왕감王鑑(우앙 지엔, 1598~1677), 왕시민王時敏(우앙 스민, 1592~1680) 등은 송宋, 원元의 여러 대가들에게서 기법을 취하여 성조聖祖 강희 연간(康熙, 1661~1722)에 명성을 떨쳤다. 그들에게서 배운 주요 화가로는 양진楊晋(양 친), 고방顧昉(꾸 황), 이세탁李世倬(리 스주어, ?~1770), 상예上叡(상 르웨이), 호절胡節(후 지에), 금학견金學堅(진 쉬에지앤) 등이 있다. 왕휘는 강소성江蘇省 상숙常熟 출신으로, 상숙이 우산에 있기 때문에 ‘우산화파’란 명칭이 생긴 것이다.

우점준

우점준 雨點皴

수묵 산수화*에서 사용되는 준법*의 하나. ‘지마준(芝麻皴)’ 혹은 ‘호마준(胡麻皴)’이라고도 한다. 세로로 긴 작은 타원형의 붓자국을 밀집시켜 바위나 산을 묘사한 것이 비오는 모습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산의 아랫부분에서는 크게 나타내며 위로 올라갈수록 작게 찍는다. 중국 북방산수의 웅장한 형세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준법이다. 바위절벽보다 황토절벽을 즐겨 그렸던 북송北宋 초기의 산수화가 범관范寬(환 쿠안)의 작품에 잘 나타나 있다. 미불米芾(미 후, 1051~1107), 미우인米友仁(미 이어우르언)의 소위 미점*과는 다르다.

우진각지붕

우진각지붕

지붕면이 사방으로 경사를 짓고 있는 지붕형식으로, 정면에서 보면 사다리꼴 모양이며 측면에서는 삼각형으로 되어있다. 팔작지붕*이 중국 중원(中原) 지방의 한식(漢式)이라고 한다면 우진각지붕은 북방성의 요식(遼式)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고구려 지붕은 맞배지붕*과 우진각지붕이 보편적이었고, 당나라와의 교류 이후로 팔작지붕*이 크게 보급되었다고 추측된다. 남대문, 창덕궁, 돈화문, 덕수궁 대한문, 해인사 대장경판고 등이 우진각 형식이며 궁궐건축 중에 정문이나 문루 등에 많이 보이는 형식이다.

→ ‘맞배지붕’ 도판 참조

우키요에

우키요에 浮世繪(일)

일본 에도시대(江戶, 1603~1867)에 서민계층을 기반으로 발달한 풍속화*. 우키요에의 ‘우키요’는 덧없는 세상, 속세를 뜻하는 말로 미인, 기녀, 광대 등 풍속을 중심 제재로 한다. 목판화를 주된 형식으로 대량 생산하여 서민의 수요를 충당했다. 근대 풍속화의 시작이라고 할 17세기 후반, 히시카와 모로노부菱川師宣는 출판 문화의 흥행에 따라 소설 삽화에 판화 고유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삽화에서 점차 목판화*로 독립, 단일색의 수미주리(墨摺)는 목판화의 각선이 갖는 견고함과 더불어 대중적인 취향 때문에 서민에게 환영을 받았다. 우키요에는 붉은색의 간결한 채색과 역동적인 탄에(丹繪), 검정색에 광채의 금속분을 첨가한 우루시에(漆繪), 그리고 붉은색과 녹색을 주조색으로 하는 목판 채색의 베니주리에(紅摺繪) 등으로 발전해 갔다. 1765년 스즈키 하루노부鈴木春信가 다색 목판화인 니시키에(錦繪)의 기법을 개발한 뒤 우키요에의 판화 기법은 정점에 달했다. 목판에 의한 명쾌한 색면 배치와 조각도의 생생한 각선의 표현은 일본의 미니어처*라 불릴 만한 독특한 미적 형식을 개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