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곽파
이곽파 李郭派
오대(五代), 북송北宋 초기의 이성李成(리 츠엉)이 완성시킨 북방계 산수화* 양식과, 거기에 또다른 형식을 가미시킨 곽희郭熙(구어 시)의 산수화 양식을 계승하는 화가들의 총칭. 이성과 곽희의 화풍은 대체로 뭉게구름처럼 보이는 침식된 황토산을 즐겨 그리되 그 표면처리에 있어서 필선이 하나하나 구분되지 않도록 붓을 서로 잇대어 쓴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곽희 때부터는 산의 밑둥을 밝게 표현하여 조광 효과(照光效果)를 내었다. 산수는 대개 근경, 중경, 원경이 점차 상승하면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경향을 보이며, 고원 산수의 경우, 거비파*적인 모습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 또한 나뭇가지들은 게발톱처럼 보이는 해조묘*로 그려지며, 소나무 잎은 송충이 털처럼 묘사된다. 보통 이 화파에 속하는 화가들로는 북송 말기 곽신郭信(구어 신), 양사현楊士賢(양 스시앤), 고량顧亮(꾸 량), 주예朱銳(주 위에), 호순신胡舜臣(후 슈엔츠언), 장저張著(즈앙 쭈) 등 10여 명이 있다. 남송南宋 화단에서 이들의 영향은 매우 커서, 영파불화寧派佛畵의 산수 표현에까지 미치고 있다. 원대(元代) 화단은 북송 양식의 회귀 경향 속에서 조맹부趙孟頫(자오 멍후, 1254~1322)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원대 후반에는 상기商琦(상 치) 이간李衎(리 칸, 1260경~1310), 조지백曹知白(차오 즈바이), 주덕윤朱德潤(주 떠르운), 가구사柯九思(커 지어우쓰), 당체唐捸(탕 띠), 염양閻驤(이앤 르앙) 등이 잇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