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십팔묘
인물십팔묘 人物十八描
중국 인물화* 기법 용어. 역대 인물 화법을 18종의 옷 묘법(描法)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명대(明代) 왕가옥汪砢玉(우왕 로위)의 《산호망珊瑚網》, 추덕중鄒德中(처우 떠쭝)의 《회사지몽繪事指蒙》, 주이정周履靖(저우 리징)의 《이문암독夷門庵牘》 등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십팔묘는 중국 인물화 선묘예술의 발전을 반영하는 것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고고유사묘(高古遊絲描)*;부드럽고도 가는 첨필(尖筆)로서 누에가 실을 토하는듯 하다. 고개지顧愷之(꾸 카이즈, 346~407)에서 볼 수 있고 육조(六朝)시대의 인물화*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②금현묘*(琴弦描);가야금을 그치지 않고 타내려가는 듯 부드럽게 필선이 이어진다. 고고유사묘와 같은 유형이나 보다 거칠고 굳건하다. ③철선묘*(鐵線描);석면이나 철선에 비유될 정도로 강하다. 당대(唐代)의 화가 주방周昉(저우 황)의 철선묘가 유명하다. ④행운유수묘*(行雲流水描);고요한 계곡의 흐름과 같으며 구름이 가는 듯 온화하다. ⑤마황묘*(螞蝗描);난초잎이 자연스럽게 꺾여진 듯하다 하여 난엽묘(蘭葉描)라고도 한다. 정봉(正鋒)의 첨필로서 모가 나도록 구사된다.
⑥정두서미묘*(釘頭鼠尾描);뒤로 갈수록 가는 세필을 구사하여 정봉(正鋒)이 쥐의 꼬리와 같이 된다. ⑦혼묘*(混描);옷의 주름에 있어서 농담묵(濃淡墨)의 필묘가 혼합된다. ⑧궐두묘*(橛頭描);‘궐두정묘(橛頭釘描)’라고도 한다. 선묘가 가느다란 나무말뚝과 같으며, 질박하고 간솔하다. ⑨조의묘*(曺衣描);북제北齊시대의 조중달曺仲達(차오 쭝따)의 인물화에 나오는 꽉 끼고 좁은 의습선과 같다. 붓을 이용해 곡선으로 이루어진 옷주름을 표현한다. ⑩절로묘*(折盧描);첨필과 대필(大筆)로 가늘고 긴 선을 이룬다. 선이 길고 가늘어 마치 갈대를 꺾는 듯한 느낌이다. 남송南宋의 양해梁楷(량 카이)가 자주 사용하였다. ⑪감람묘*(橄欖描);용필의 처음과 끝이 가늘고 중간은 거칠어 그 형세가 마치 감람(올리브 나무)과 같다. ⑫조핵묘*(棗核描);첨필로서 장봉(藏鋒)을 이루며 필두(筆頭)가 마치 대추씨와 같다. ⑬유엽묘*(柳葉描);버들잎이 바람을 맞는 것 같다. 가늘고 부드러운 의습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⑭죽엽묘*(竹葉描);용필이 마치 대나무잎과 같다. 거칠고 딱딱한 의습을 표현한다. ⑮전필수문묘*(戰筆水紋描);정봉과 장봉으로서 그 빠르기가 파도가 밀려오는 듯 하다. 오대(五代)의 주문구周文矩(저우 윈지)가 많이 사용하였다. ⑯감필묘*(減筆描);절제되고 간략한 선묘로서 선화(禪畵)에서 많이 사용된다. ⑰시필묘*(柴筆描);마른 울타리 또는 땔나무와 같다. 날카로운 필세를 보이기도 하고 대감필(大減筆)을 보이기도 한다. ⑱구인묘*(蚯蚓描);마치 지렁이가 기어다닌 흔적처럼 곡선을 나타내며 용묵이 수윤하고 장봉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