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포니슴
자포니슴 Japonisme(프)
자포니슴이란 19세기 중반 이후 서양 예술 전반에서 일본의 영향이 나타나는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 말은 예술의 형식, 내용, 양식, 기법 등 거의 모든 국면과 관련되며, 그 범위도 회화, 조각, 공예로부터 건축, 사진에 이르기까지 실로 광범위하다. 그만큼 일본 취미는 19세기 중반 이후 전 유럽을 통해 확산된 현상이었으며, 그 유행의 배경은 대체로 다음 두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미학적 측면으로, 당시 유럽의 전위 예술이 일본의 예술을 받아들이기에 적합한 풍토를 제공했다는 사실이다. 영향의 정도나 성과는 영향을 미치는 쪽의 힘 뿐만 아니라 받는 쪽의 필요에 의해서도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물론 19세기 이전의 서구에도 일본의 미술은 어느 정도 알려져 있기는 했다. 그러나 본격적인 서양미술사의 맥락에서 그 영향 관계가 보이기 시작하는 때는 그때까지 여전히 원근법과 명암에 의한 현실 재현의 미학에 부동의 권위를 지녀 왔던 서구의 미학이 큰 변화를 맞이하는 시기와 일치하고 있다.
두번째는 일본에서는 예술이 자연스럽게 생활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었다는 사회 문화적 특성이 지적된다. 예술 작품이 곧 하나의 독립된 소우주를 의미했던 서구적 사고와는 달리, 일본의 전통적 예술관에서 보면 일상용품이 끊임없이 예술품이 되고자 했으며, 또한 예술 작품 역시 본래의 예술적 특성을 간직한 채 생활 속에서 하나의 역할을 담당하곤 했다. 즉 실용과 미, 나아가서는 생활과 예술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예술의 통합 개념이 일본의 미술에서는 이미 어느 정도 세련된 모습으로 실현되고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서구 미술 중에서도 특히 19세기말의 다양한 예술 및 건축적 혁신 운동이 예술이 지닌 직인(職人)적 측면을 새롭게 평가하는 움직임 아래 이상으로 삼았던 개념이기도 하다.
특히 주느비에브 라캉브르Geneviéve Lacambre는 프랑스에 있어서의 일본 미술의 수용 양상을 다음의 네 단계로 나누어 분석했다. ①절충주의적 요소들 속에 일본의 모티브*를 도입하는 단계로, 이는 다양한 나라와 시대의 장식적 모티브를 전혀 변화시키지 않은 채 그대로 받아들여 단순히 덧붙이는 것을 말한다. ②일본이 지닌 이국적 또는 자연주의적인 것의 선택적 모방. 특히 초기 일본 취미의 단계에서 볼 수 있는 자연주의적 모티브의 동화. ③일본의 세련된 기법의 모방. ④일본 미술의 원리와 방법의 분석 및 응용 등이다.
이와 같은 과정은 발견, 채용, 동화, 창조하는 전형적인 이문화(異文化) 수용의 순서를 그대로 보여 주며, 그 시기라든가 정도, 방식에서 차이는 있지만 프랑스 이외의 다른 서구 국가들에 대체로 적용시킬 수 있다. 여기서 앞의 두 단계가 반드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하지 않는 피상적인 취미의 성격을 띠고 있다면, 뒤의 두 단계는 완벽한 소화에 근거한 본질적인 영향을 가리킨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