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1 2 7

제스처

제스처 gesture(영) geste(프)

예술적인 이념이나 감각을 구체화시킬 때 활발해지는 행위, 동작, 몸짓, 표현력 등 표현 태도 전체에 대한 총칭. 모든 미술 창작 행위는 제스처적인 요소가 있다고 볼 수 있으나 특별히 무의식적인 추상적 표현 행위를 가리킬 때 자주 사용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제스처는 액션*과 거의 구별되지 않지만, 엄밀한 의미에서는 액션과 차이가 있다. 액션은 연극적인 수단에 의하여 미적 사고 과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행위를 가리키기 때문이다. 즉흥적인 이벤트를 갑자기 행함으로써 보는 이에게 실생활 그 자체를 최대한 인상적으로 실연(實演)해 보이는 데 그 목적이 있는 액션과는 달리, 제스처는 개인적인 필적에 관심을 집중시켜 회화 자체의 주관성을 일깨워 준다.
이는 화가의 표현적인 붓의 필치나 행위의 궤적이 화면에 반영된 것을 의미한다. 제스처가 두드러진 회화나 드로잉을 가리켜 ‘제스처주의Gesturalism’라고 한다. 강한 붓의 필치를 통해 예술적 개성을 발현한 예로는 할스Frans Hals와 벨라스케스Diego Rodriguez de sila Y Velasquez(1599~1660) 같은 17세기 미술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근대 미술에서는 19세기 인상주의* 작가인 마네Edouard Manet(1832~1883)와 반 고흐Vincent van Gogh(1853~1890)의 경우가 포함된다. 특히 제스처주의는 독일 표현주의*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이러한 유대 관계는 최근의 신표현주의*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전후에는 손이나 몸놀림을 통해 화폭에 물감을 순간적으로 도입한 행위 중심적 추상회화가 등장하였는데 이러한 방식에 의한 일련의 작품에는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이 있다. 대부분의 유럽 앵포르멜* 계열 회화에서 제스처는 손놀림에 그치나, 마티유George Mathieu(1921~ )나 폴록Jackson Pollock(1912~1956)에 이르러서는 신체의 제스처로 발전하였다. 이는 동양의 서예나 수묵화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