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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 회화

체계적 회화 體系的繪畵
systemic painting(영)

알로웨이Lawrence Alloway(1926~1990)가 1966년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조직한 전시회에 붙인 명칭에서 유래된 말. 알로웨이는 “이미지의 전개는 예술가 자신이 세운 규범으로 하나의 체계를 구성하며, 관객은 그것을 작품 속에서 충분히 보아 경험적으로 배우게 된다. 그래서 체계는 예술작품에 접근하게 되는 수단이다”라고 주장하고, 특히 후기회화적 추상 경향에 있어 형태의 반복이 곧 체계를 구성하며 이미지를 산출하는 직접적인 요인임을 지적하였다.
‘systematic’과 달리 ‘systemic’은 보통 전신적(全身的)이란 의미로 쓰이는데 여기서는 ‘하나의 시스템, 플랜에 따라 배열 또는 제작되는’ 것을 의미한다. 폭발적인 자기 표현을 억제하고 엄격한 규칙을 스스로에게 부과해 그리는 경향을 가리킨다. 미니멀 아트*에 가깝지만, 작가와 작품 경향은 보다 넓다.

체디

체디 chedi(타)

산스크리트어의 차이티야*에서 유래된 타이*의 스투파*이다. 일반적으로 불타의 사리탑을 의미하지만 왕이나 고승 등의 유골을 모신 것도 포함된다. 체디는 사리를 봉안한 스투파에 한정되는 의미는 아니고 스투파를 포함한 기념물 전체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체디의 기본 형태는 스리랑카*의 다가바*와 유사한데 3단의 기단부 위에 돔*이 있고 그 윗부분에는 하르미카*가 놓여 있다. 그렇지만 시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복잡한 체디가 등장하므로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현존하는 예들은 드바라바티*Dvāravatī 왕조 시대(6~11세기)에 제작된 것이고 수코타이Sukhothai기(13~14세기) 이후에 크게 유행하였다.

체이징

체이징 chasing(영)

조금(彫金)을 말하는 것으로, 금속공예 기법의 일종이다. 여러가지 기구로 금속 표면을 가공하여 문양이나 문자를 조각하는 기법, 또는 가공되지 않은 상태의 청동 주물을 완성시키는 공정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