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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경화

해경화 海景畵 Seascape(영)

바다를 주제로 한 그림. 고대의 신화나 해상전투 또는 해적행위 같은 사건들을 묘사한 그림 속에서 즐겨 다루어졌다. 고대 회화*의 주된 관심은 인간이었기 때문에 바다나 강은 대개 관례적으로 묘사되거나 신성(神性)이 깃들어 있는 형태로 표현되었다. 풍경화* 그 자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던 로마 시대에도 해경화에는 이르지 못했다. 또한 브뤼겔Pieter Bruegel(c.1525~1569) 역시 배에 대한 관심을 보였으나, <이카루스의 추락>에서 보여지듯이 중심 주제에 부속된 것이었다.
한편 거센 바다 위의 배를 즐겨 다룬 그의 만년의 회화들은 바다 그 자체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데, 이러한 화풍은 17세기의 네덜란드 화가들에 의해 주로 시도되었다. 핸드릭 코르넬리스 브룸, 비에링겐 코르넬리스 클래츠 등이 있으며, 1625년경 반 에르트벨트Andries van Eertvelt는 다채로운 플랑드르 양식의 낭만적인 해경화를 보여주고 있다. 18세기의 영국 화가들로는 모나미Peter Monamy, 스콧Samuel Scott 등이 있다. 그 후 터너William Turner(1775~1851)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영국 해경화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19세기에 이르면 보닝턴Richard Parkes Bonington, 코트맨John Sell Cotman 같은 뛰어난 해경화가들에 의해 풍경화와 해경화 간의 구분이 희미해지기 시작하며, 근대와의 간격을 메워주고 있는 윌리W. L. Wyllie는 특히 독특한 물의 색채를 통해 수많은 해경화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