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상
흉상 胸像 bust(영)
머리에서 가슴까지의 상반신을 다룬 조상(彫像). 흉상의 역사는 초상의 역사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사후 세계를 믿었던 이집트 인들은 여러 선명한 색을 사용해 죽은 사람의 흉상을 만들었지만 예술 작품을 유기체로 본 고대 그리스 인에게는 인체를 절단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기 때문에 신체의 일부를 나타내는 흉상은 거의 제작되지 않았다. 그러다 헬레니즘* 시대에 와서 흉상이 다시 제작되기 시작했다.
이 시대의 흉상은 눈먼 ‘호머’의 초상에서와 같이 이상화된 형태와 기원전 1세기 알렉산드리아 미술에서와 같이 사실적인 형태가 공존한다. 로마 시대에 흉상은 최전성기를 맞아 공화정 초기부터 정교하고 다양한 창의적인 흉상이 많이 제작되었다. 초상 미술을 금기시한 중세에는 흉상이 거의 자취를 감추어 유골함에 값비싼 금속으로 성자들의 모습을 조각하는 정도가 고작이었다.
르네상스*, 특히 15세기 피렌체의 미술가들은 매우 사실적인 것에서부터 형식에 치우친 이상화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전의 흉상을 부활시켰다. 16세기에는 로마 제정 후기의 정교한 흉상을 모방했으며, 바로크* 시대에는 새롭고 화려한 형태로 발전했다. 그 후로는 형태상의 변화는 거의 없으나 신고전주의* 시대에는 로마 공화정 시대의 흉상같이 단순한 형태로 되돌아갔다.
19세기와 20세기에 와서 로댕Auguste Rodin(1840~1917), 데스피오Charles Despiau(1874~1946)와 엡스타인Jacob Epstein(1880~1959) 같은 미술가들이 흉상을 제작했으나, 인물의 성격 묘사에 치중해 전통적 형태에서 멀어졌다. 현대에는 학구적인 조각가들에 의해 흉상은 명맥을 유지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