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스트 아트 Humanist Art(영)
미국에서의 휴머니스트 아트 주창자인 슈와르츠Barry Schwarts는 기술과 인간 사이에는 화해할 수 없는 대립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그는 모든 예술을, 인간 존재와 환경의 점증하는 기계화에 동조하느냐 반대하느냐에 따라 비휴머니즘적 예술과 휴머니즘적 예술로 구분한다.
그는 휴머니스트 아트를 형이상학적인 것, 실존적인 것, 부조리한 것, 정치적인 것의 네 가지로 구별한다. 형이상학적 휴머니스트는 상징적인 효력을 가지는 작품을 창작한다. 그는 관람자를 작품에 대한 해석으로 끌어들인다(바스킨Leonard Baskin, 에버굿Philip Evergood, 시걸George Segal). 실존적 휴머니스트는 반응을 불러일으킴으로써 관람자와 마주서는 이미지를 창출한다(핸슨Duane Hanson, 베이컨Francis Bacon, 브래트비John Bratby). 부조리주의자들은 혐오-호기심의 메커니즘을 채용한다(크럼Robert Crumb, 너트Jim Nutt, 닐슨Gladys Nilsson). 정치적인 휴머니스트는 관람자가 가지는 억압과 투쟁의 감정과 접촉하고자 한다(벤 샨Ben Shahn, 핸슨Duane Hanson, 키엔홀츠Edward Kienholz, 스티븐스May Stevens).
모든 구상예술이 휴머니스트 아트는 아니지만, 휴머니스트 아트는 추상에 반대되는 의미에서 구상적이다. 슈와르츠는 사회에 대한 절망이나 환멸을 표현하는 예술작품에 대한 체험이 관람자의 사회적 의식을 개선할 것이라는 자신의 가정을 정당화하지는 않는다. ‘낙관주의는 거짓’이라고 믿고 있는 사람에 대하여 그는 예술의 변혁적 잠재력에 대한 뚜렷한 낙관적 믿음을 드러내 보여준다. 기술이 실제의 힘으로 간주되는 구소련에서는, 예술에 있어 휴머니즘의 사도는 지멘코Vladislav Zimenko이다.
그는 예술의 휴머니즘적 본질-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묘사하는 것-을, 동굴 벽화에서 시작되는 휴머니스트 아트의 위대한 전통을 계승한 것으로 표현되고 있는 사회주의 사실주의*의 공식적인 소비에트 미학 원칙과 동일시한다. 지멘코가 예찬하는 작가들은 데이네카A. Deyneka, 플라스토프A. Plastov, 이오간손B.Ioganson, 이바노프V. Ivanov, 질린스키D. Zhilinsky 등이다.